레지던스 호텔의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부대시설 서비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Customerts Staying in Residential Hotels : Focus on the Subsidiary Facilities and Services원문보기
국내에 외국 기업이 진출하고 외국 기업에 근무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기업 환경이 국제화, 세계화됨에 따라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 기업이 국내기업에 투자 하려는 외국투자자들도 늘고 있어 또한 외국인들의 국내 거주 또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사업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이 높은 중가 추세를 보이며 체류의 유형도 과거와는 다르게 장기 체류형태의 비즈니스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레지던스 호텔업계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 부대 시설 서비스 상품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만족도의 관계 연구가 요구 되며, 장기체류 호텔의 한 유형인 ‘Serviced Residence(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장기고객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하여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의 만족과 레지던스 호텔의 이익을 높이기 위해,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부대시설 서비스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체류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레지던스 호텔은 장기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능력적(competence) 신뢰와 호의적(benevolence) 신뢰 구축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서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개념파악, 현시장의 ...
국내에 외국 기업이 진출하고 외국 기업에 근무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기업 환경이 국제화, 세계화됨에 따라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 기업이 국내기업에 투자 하려는 외국투자자들도 늘고 있어 또한 외국인들의 국내 거주 또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사업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이 높은 중가 추세를 보이며 체류의 유형도 과거와는 다르게 장기 체류형태의 비즈니스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레지던스 호텔업계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 부대 시설 서비스 상품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만족도의 관계 연구가 요구 되며, 장기체류 호텔의 한 유형인 ‘Serviced Residence(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장기고객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하여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의 만족과 레지던스 호텔의 이익을 높이기 위해,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부대시설 서비스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체류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레지던스 호텔은 장기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능력적(competence) 신뢰와 호의적(benevolence) 신뢰 구축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서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개념파악, 현시장의 마케팅 전략, 운영형태, 고객 만족도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분석하고, 기존 자료들을 중심으로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의 주요 속성을 알아보고 부대 시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레지던스 호텔 투숙 경험이 있거나 현재 투숙하고 있는 고객의 설문을 통한 방식으로 5점 척도설문지를 통해 이루어 졌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그 필요성을 염두에 두고, 장기체류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의 만족도 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국내에 외국 기업이 진출하고 외국 기업에 근무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기업 환경이 국제화, 세계화됨에 따라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 기업이 국내기업에 투자 하려는 외국투자자들도 늘고 있어 또한 외국인들의 국내 거주 또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사업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이 높은 중가 추세를 보이며 체류의 유형도 과거와는 다르게 장기 체류형태의 비즈니스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레지던스 호텔업계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 부대 시설 서비스 상품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만족도의 관계 연구가 요구 되며, 장기체류 호텔의 한 유형인 ‘Serviced Residence(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장기고객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하여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의 만족과 레지던스 호텔의 이익을 높이기 위해,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부대시설 서비스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체류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레지던스 호텔은 장기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능력적(competence) 신뢰와 호의적(benevolence) 신뢰 구축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서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개념파악, 현시장의 마케팅 전략, 운영형태, 고객 만족도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분석하고, 기존 자료들을 중심으로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의 주요 속성을 알아보고 부대 시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레지던스 호텔 투숙 경험이 있거나 현재 투숙하고 있는 고객의 설문을 통한 방식으로 5점 척도설문지를 통해 이루어 졌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그 필요성을 염두에 두고, 장기체류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의 만족도 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The number of foreigners working in foreign companies and growth of foreign company is rapidly growing. Also, there are many investors interested in investing Korean companies and as the companies become internationalized and globalized, many foreign investors are coming to Korea. Many of the foreig...
The number of foreigners working in foreign companies and growth of foreign company is rapidly growing. Also, there are many investors interested in investing Korean companies and as the companies become internationalized and globalized, many foreign investors are coming to Korea. Many of the foreigners enter Korea for business reasons and unlike the past, long term stay is increasing. For this reason, resident hotels require research to find out if satisfying service and subsidiary facilities have relation to repurchasing the stay. Serviced Residence, considered as one of the long term staying hotel, it is important to keep the customers to have consistent relationship with the hotel. To satisfy the customers, we need to research on rather subsidiary facilities hav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We also need to research on revisiting customers for competence reliance and benevolence reliance. This research of general idea of serviced residence, marketing strategy, managing form and satisfaction of customers will be based on 5 scale questionnaires given to current users of serviced residence hotels and documents from previous studies.
The number of foreigners working in foreign companies and growth of foreign company is rapidly growing. Also, there are many investors interested in investing Korean companies and as the companies become internationalized and globalized, many foreign investors are coming to Korea. Many of the foreigners enter Korea for business reasons and unlike the past, long term stay is increasing. For this reason, resident hotels require research to find out if satisfying service and subsidiary facilities have relation to repurchasing the stay. Serviced Residence, considered as one of the long term staying hotel, it is important to keep the customers to have consistent relationship with the hotel. To satisfy the customers, we need to research on rather subsidiary facilities hav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We also need to research on revisiting customers for competence reliance and benevolence reliance. This research of general idea of serviced residence, marketing strategy, managing form and satisfaction of customers will be based on 5 scale questionnaires given to current users of serviced residence hotels and documents from previous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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