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onvention Hotel : The Case of KangwonLand Convention Hot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97 - 108  

한진영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지계웅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인성호 (대경대학교 호텔매니지먼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환경에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MICE 수용태세 분석결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쇼핑시설', '인력 확보', '접근성' 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차별화방안으로 시설의 차별화,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으로 나타났고, 마케팅방안으로는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our)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컨벤션호텔이 MICE 행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국내 외 이벤트 유치 또는 개발, 중소규모 행사유치로 틈새시장 침투, 재방문 유도, 저렴한 Room rate나 교통비를 통한 참가자의 비용절감 등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MICE 시장진입을 통한 컨벤션호텔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solutions of activating convention hotels entering to the newly created market,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the convention hotel in KangwonLand in the competitive MICE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analysis for reception setup for MICE, it is urgently requ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ICE 관련업계인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학계(교수, 연구원 등), 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PEO (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관공서 등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이상의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한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현황을 사전에 제공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의 구성을 위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마케팅방안, 차별화방안, 컨벤션호텔 MICE 행사 유치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MICE 수용태세에 대해서는 국내·외 선행연구[5][8][9][10][13][19][21][24]를 바탕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시공간, 회의공간, 교통체계, MICE 관련 서비스 제공자 등 총 13개의 호텔 컨벤션의 선택속성들을 이용하여 수용태세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 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모색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ICE 관련업계인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학계(교수, 연구원 등), 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PEO (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관공서 등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이상의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한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현황을 사전에 제공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모색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호텔 컨벤션 상품의 목표시장 및 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있어 컨벤션호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컨벤션호텔의 영업활성화와 충성고객 확보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CE 산업이란? MICE 산업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며 국가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다수의 참가자들이 한꺼번에 특정지역이나 국가를 방문하게 되므로 개최지역이나 국가에 단기간에 큰 규모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20][22][25][18].
컨벤션타운의 복합 단지화의 해외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정권역을 중심으로 MICE 핵심시설과 배후지원시설을 집중하여 입지시킴으로써, MICE 관련산업 간 전후방 연쇄효과가 용이하고, 강력한 MICE 장소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사례로 싱가포르와 라스베가스의 컨벤션개최지의 호텔 등을 들 수 있다[3].
MICE는 무엇의 약어인가?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약어로 관련 산업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MICE산업의 범위는 국제회의 기획 업체, 전시 및 행사대행업체, 컨벤션호텔, 국제회의 시설 업체 등 MICE 서비스공급자와 중개인으로 구성되지만 광의의 관점에서 MICE산업은 시설산업, 식음료산업, 오락산업, 교통산업 등 후방산업까지 확장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Internal data for KangwonLand, 2013. 

  2. Gangwon Development Research. MICE Industry Revitalization basic research, p.32, 2009. 

  3. Guangzhou Development Institute. MICE Revitalization on Guangzhou, 2012. 

  4. Kang, H, S. A study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preparations for MICE visitors: Focused on 3 MICE cases in Busan, Event & Convention Research, Vol 6, No 2, pp. 43-60, 2006. 

  5. Kim, D, K. & Cho, Y. & . Kim, H, J. The study of satisfaction of convention service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convention participants, Tourism. Leisure Tourism. Leisure, Vol. 22, No.5, pp. 263-281, 2010. 

  6. Kim, T, M, & Kim, S, H, & Kang, S, M. The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in relation to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Tourism Research, Vol. 34, pp. 99-113. 2012. 

  7. Nam, Y, S, & Kim, S, K.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th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Cognitive responses an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Hotel Convention, Tourism Research, Vol. 37, pp. 351-375. 2012 

  8. Park, J, H, & Jung, J, L, & Yoo, Y, K. The study on Hotel Convention select properties: Focusing on convention Services, Tourism & Leisure Studies, Vol. 14, No, 1, pp. 5-19. 2002. 

  9. Lee, J, J. The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s on th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of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of Hotel Wedding & Convention, Tourism Research, Vol. 24, No. 3, pp. 261-280. 2009 

  10. Lee, H, L, & Kim, J, M. The impact of action intension on service quality of convention participants' perception, Tourism Research, Vol. 27, No. 1, pp. 181-199. 2003. 

  11. Joo, Y, M. SERI Economic Focus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the MICE industry, Vol, 281, 2013. 

  12. Sun, J, K. The study of convention satisfaction and maintenance of relationship on Services Important properties in Hotel and convention, Hotel Tourism Research, Vol 8, No 2, pp. 57-70, 2006. 

  13. Choi, Y, R. & Cho, S, B. Sustainable promotion plan on the MICE industry Specialization in Incheon, Journal of Sustainability Research, Vol 2, No 2, pp. 33-59, 2011. 

  14.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2). The survey of MICE Industry Statistics in 2011. 

  15.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3). 2012 MICE Industry Survey and Research. 

  16. Han, J, Y & Ko, J, Y. The study of Exhibition and Convention Marketing Strategy: The case study of Goyang KINTEX, Hotel Tourism Research, Vol 6, No 1, pp. 221-239, 2004. 

  17. http://www.high1.com: Kangwon Land Homepage. 

  18. Go, F. M. & Gover, R.. "The Asian Perspectives: Which International Conference Destination in Asia are the Most Competitive".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1, No. 4, pp. 39, 1999. 

  19. Hinkin, T. R. & Tracey, J. B. The Service Imperative: Factors Driving Meeting Effectiveness,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39, No1-6, pp. 59-67, 1999. 

  20. Kim, S, S., Chon, K. & Chung, Y. C. "Convention Industry in South Korea: An Economic Impact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 24, pp. 533-541, 2003. 

  21. Oberoi, U. & Hales, C. Assessing the Quality the Conference Hotel Service Product: Toward an Empirically Based Mode.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10, No 4, pp., 700-721, 1990. 

  22. Liping, A., Cai, B. B. & Alatair, M. M."Meeting and Conventions as a Segment of Rural Tourism: The Case of Rural Indiana".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 No 3, pp. 78, 2001. 

  23. M&C Meeting, Las Vegas Convention &Visitors Authority. 

  24. Renaghan, L. M. & Kay, M. Z. What Meeting Planner Want: the Conjoint-Analysis Approach. The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28, No 1, pp. 67-76, 1987. 

  25. Ritichainuwat, B. N., Beck, J. A. & Lalopa, J. "Understanding Motivation, Inhibitors, and Facilitators of Association Members in Attending International Conferences".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 No 3, 45-47,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