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환경에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MICE 수용태세 분석결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쇼핑시설', '인력 확보', '접근성' 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차별화방안으로 시설의 차별화,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으로 나타났고, 마케팅방안으로는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our)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컨벤션호텔이 MICE 행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국내 외 이벤트 유치 또는 개발, 중소규모 행사유치로 틈새시장 침투, 재방문 유도, 저렴한 Room rate나 교통비를 통한 참가자의 비용절감 등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MICE 시장진입을 통한 컨벤션호텔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환경에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MICE 수용태세 분석결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쇼핑시설', '인력 확보', '접근성' 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차별화방안으로 시설의 차별화,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으로 나타났고, 마케팅방안으로는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our)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컨벤션호텔이 MICE 행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국내 외 이벤트 유치 또는 개발, 중소규모 행사유치로 틈새시장 침투, 재방문 유도, 저렴한 Room rate나 교통비를 통한 참가자의 비용절감 등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MICE 시장진입을 통한 컨벤션호텔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solutions of activating convention hotels entering to the newly created market,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the convention hotel in KangwonLand in the competitive MICE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analysis for reception setup for MICE, it is urgently requ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solutions of activating convention hotels entering to the newly created market,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the convention hotel in KangwonLand in the competitive MICE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analysis for reception setup for MICE, it is urgently required to improve shopping facilities, securing manpower, the accessibilities in KangwonLand convention hotel. This study suggests several ways to identify differentiation such as facilities discriminations, reasonable prices when holding conventions/events. It is also proposed that there is a need to focus incentive tour when marketing. To succeed in hosting events of MICE at the convention hotel, it appears to be considered to host large scale of domestic or overseas events, to measure reasonable room rates, promote niche market through middle or small scale events, attract customers to revisit and save transportation costs for participants. From the study, it is expected to find efficient ways to activate convention hotels through MICE market en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solutions of activating convention hotels entering to the newly created market,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the convention hotel in KangwonLand in the competitive MICE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analysis for reception setup for MICE, it is urgently required to improve shopping facilities, securing manpower, the accessibilities in KangwonLand convention hotel. This study suggests several ways to identify differentiation such as facilities discriminations, reasonable prices when holding conventions/events. It is also proposed that there is a need to focus incentive tour when marketing. To succeed in hosting events of MICE at the convention hotel, it appears to be considered to host large scale of domestic or overseas events, to measure reasonable room rates, promote niche market through middle or small scale events, attract customers to revisit and save transportation costs for participants. From the study, it is expected to find efficient ways to activate convention hotels through MICE market en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ICE 관련업계인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학계(교수, 연구원 등), 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PEO (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관공서 등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이상의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한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현황을 사전에 제공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의 구성을 위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마케팅방안, 차별화방안, 컨벤션호텔 MICE 행사 유치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MICE 수용태세에 대해서는 국내·외 선행연구[5][8][9][10][13][19][21][24]를 바탕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시공간, 회의공간, 교통체계, MICE 관련 서비스 제공자 등 총 13개의 호텔 컨벤션의 선택속성들을 이용하여 수용태세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 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모색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ICE 관련업계인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학계(교수, 연구원 등), 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PEO (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관공서 등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이상의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한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현황을 사전에 제공하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모색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호텔 컨벤션 상품의 목표시장 및 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있어 컨벤션호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컨벤션호텔의 영업활성화와 충성고객 확보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제안 방법
MICE 수용태세에 대해서는 국내·외 선행연구[5][8][9][10][13][19][21][24]를 바탕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시공간, 회의공간, 교통체계, MICE 관련 서비스 제공자 등 총 13개의 호텔 컨벤션의 선택속성들을 이용하여 수용태세를 알아보았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 상대를 파악하기 위하여 컨벤션시설이 갖추어진 알펜시아 컨벤션센터,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 쏠비치 호텔 &리조트, 강원대 백령아트센터, 대명 소노펠리체 등을 조사하였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서울지역에서의 주요 경쟁 상대를 파악하기 위하여 COEX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 대표적인 컨벤션호텔인 힐튼호텔, 롯데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하얏트호텔 등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서울 COEX가 57명(57%)로 가장 높았고, 힐튼호텔 14명 (14.
또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상대를 조사한 결과, 평창에 있는 알펜시아 컨벤션센터를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상대로 선택하였으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와의 차별화에 대하여 시설의 차별화,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을 차별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서울지역에서의 주요 경쟁 상대를 파악한 결과는 서울 COEX를 들고 있으며, 강원 랜드 컨벤션호텔과 규모가 비슷한 타 컨벤션호텔과의 차별화 방안에 대하여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 시설의 차별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활성화되기 위한 마케팅 수립 시 여행사 인센티브 기획가와 협회회의 기획가를 들고 있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MICE 관련 전문가 100명에게 강원랜드 컨벤션 수용태세를 조사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6>.
넷째, 컨벤션호텔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방안, 차별화 방안, 컨벤션호텔 MICE 행사 유치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을 통하여 활성화를 위한 우선순위 등을 살펴보았다
둘째,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를 알아보기 위하여 컨벤션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변수의 축약을 시도하여 분석을 용이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3년 9월 27일 MICE 학계, 산업계, 관련협회, 공공기관관계자들이 참석한 송도 컨벤시아 컨벤션센터 에서 개최된 ‘MICE 정책포럼’에 참석해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 컨벤션시설 규모가 비슷한 서울지역에 위치한 하얏트 호텔, 그랜드 힐튼호텔, 그랜드/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COEX, 송도컨벤시아, PCO/PEO 등을 방문하여 MICE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조사하였다. 전문가조사 에 대한 의견의 정확성을 위해 기념품(도서상품권)을 제공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MICE 수용태세를 갖추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쇼핑시설’, ‘인력 확보’,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상대를 조사한 결과, 평창에 있는 알펜시아 컨벤션센터를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상대로 선택하였으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와의 차별화에 대하여 시설의 차별화,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을 차별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서울지역에서의 주요 경쟁 상대를 파악한 결과는 서울 COEX를 들고 있으며, 강원 랜드 컨벤션호텔과 규모가 비슷한 타 컨벤션호텔과의 차별화 방안에 대하여 컨벤션/이벤트 개최 시 저렴한 비용, 시설의 차별화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점차로 치열해지는 MICE 시장에 진입하여 컨벤션호텔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 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 컨벤션 시설 규모가 비슷한 서울지역에 위치한 하얏트 호텔, 그랜드 힐튼호텔, 그랜드/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COEX, 송도컨벤시아, PCO/PEO 등을 방문하여 MICE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조사하였다.
총 13개의 측정항목에 대하여 5점은 ‘매우 그렇다’, 4점은 ‘그렇다’, 3점은 ‘보통이다’, 2점은 ‘그렇지 않다’,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컨벤션호텔 활성화를 위하여 마케팅방안, 차별화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그리고 MICE 전문가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인성별, 업무분야, 업계 종사기간, 직위, 최종학력, 연령, 최근 3년간 MICE 행사 참가횟수, 최근 3년간 많이 참가한 MICE 개최장소에 대해서는 명목척도를 이용하였다.
또한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 컨벤션시설 규모가 비슷한 서울지역에 위치한 하얏트 호텔, 그랜드 힐튼호텔, 그랜드/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COEX, 송도컨벤시아, PCO/PEO 등을 방문하여 MICE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조사하였다. 전문가조사 에 대한 의견의 정확성을 위해 기념품(도서상품권)을 제공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00부의 전문가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들이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하여 총 100부의 전문가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 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3년 9월 15일-2013년 10월 15일까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 컨벤션 시설 규모가 비슷한 서울지역에 위치한 하얏트 호텔, 그랜드 힐튼호텔, 그랜드/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COEX, 송도컨벤시아, PCO/PEO 등을 방문하여 MICE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조사하였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MICE 수용태세를 갖추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쇼핑시설’, ‘인력 확보’,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MICE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3년 9월 27일 MICE 학계, 산업계, 관련협회, 공공기관관계자들이 참석한 송도 컨벤시아 컨벤션센터 에서 개최된 ‘MICE 정책포럼’에 참석해 조사를 수행하였다.
전문가조사 에 대한 의견의 정확성을 위해 기념품(도서상품권)을 제공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00부의 전문가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들이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하여 총 100부의 전문가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확보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WIN 18.
데이터처리
셋째, MICE 수용태세에 있어 각 요인들에 대한 MICE 전문가 집단들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PCO/PEO는 MP(Meeting Planner) 집단으로, 호텔/컨벤션센터는 CSM(Convention Service Manager) 집단으로, 학계는 KM(Knowledge Management)집단으로, 관공서는 GM(Government Management) 집단으로 명명하여 일원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수행하였다.
전문가 집단에 의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에 대한 문항의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 방식을 채택하여 주성분분석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구조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스크리 검사, 적재값 요인을 검토하였으며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다른변수에 의해 어느 정도 설명이 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KMO)측도를 구하였고 요인 분석 모델로 적절한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일차적으로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 간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4가지 요인에 대해 분산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Table 8>
전문가 집단에 의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에 대한 문항의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 방식을 채택하여 주성분분석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구조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스크리 검사, 적재값 요인을 검토하였으며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다른변수에 의해 어느 정도 설명이 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KMO)측도를 구하였고 요인 분석 모델로 적절한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일차적으로 실시하였다.
첫째, 측정도구의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위치한 강원도의 MICE 개최 장소로 고려될 수 있는 호텔과 리조트를 대상으로 한 강원지역 특급호텔 회의장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 [Table 3]과 같다. 강원도 내 소재 11개 특2급 이상 호텔의 회의장 가동률은 호텔의 여건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장 가동률은 2008년에 개관한 하이원 호텔을 제외하고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80%까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11개 특2급 이상 호텔의 2008년 평균가동률은 약 59%로 나타났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서 MICE 행사를 유치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인지도 부족 49명(49.0%), 교통시설(접근성) 32명(32.0%), 수행능력(인적자원) 부족 6명(6.0%)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15 참조>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서 MICE 행사를 유치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인지도 부족과, 교통시설(접근성), 수행능력(인적자원)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MICE 행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국내·외 이벤트 유치 또는 개발, 중소규모 행사유치로 틈새시장 침투: 재방문 유도, 저렴한 Room rate나 교통비를 통한 참가자의 비용절감 등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이 MICE 행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대규모 국내·외이벤트 유치 또는 개발 33명(33%), 중소규모 행사유치로 틈새시장 침투: 재방문 유도 29명(29.0%), 저렴한 Room rate나 교통비를 통한 참가자의 비용절감 26명(26.0%)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에 대하여 ‘충분한 쇼핑시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68로 10위, ‘자원봉사 및 스텝요원 확보가 용이할 것이다’가2.64로 11위, ‘위치 및 접근성이 용이할 것이다’가 2.49로 MICE 수용태세에 대한 항목 중 12위로 나타나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위치 및 접근성’이 강원랜드가 MICE 행사를 개최하는데 가장 저해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의 정책적 시사점 및 기여도로 점차로 치열해지는 MIICE 경쟁 환경 속에서 신규로 진입하는 컨벤션 호텔의 활성화를 위해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도출함으로써 각 컨벤션 기업 및 호텔 환경에 적합한 다각적인 전략수립을 가능하게 하여 컨벤션 호텔의 활성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신규 컨벤션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호텔 및 컨벤션기업들의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 ‘주차시설은 충분할 것이다’가 4.03으로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충분한 회의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가 3.95, ‘충분한 숙박시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3.93 순으로 조사되었다.
PCO / PEO 는 MP(Meeting Planner) 집단으로, 호텔/ 컨벤션센터는 CSM(Convention Service Manager) 집단으로, 학계는 KM(Knowledge Management)집단으로, 관공서는 GM(Government Management) 집단으로 명명 하여 분류하였다. 분석결과, F2: 행사수행요인과 F3: 행사시설요인이 1% 수준에서, F1: 주변환경요인과 F4: 문화관광요인이 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ICE 전문가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Table 5] 와 같다. 분석결과, 남성 56명(56.0%), 여성 43명 (43.0%)로 전문가들의 성별 구성이 적절하였으며, 업무 분야는 학계 32명(32.0%)로 가장 많았고, 컨벤션호텔 25명(25.0%), 컨벤션센터 19명(19.0%), 관공서 10명(10.0%) 순으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서울 COEX가 57명(57%)로 가장 높았고, 힐튼호텔 14명 (14.0%), 인터컨티넨탈호텔 10명(10.0%), 롯데호텔 9명 (9.0%), 하얏트호텔 2명(2.0%) 순으로 나타났고 기타는 8명(8.0%)로 장소를 ‘특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었다
강원랜드 컨벤션호텔과의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 상대를 파악하기 위하여 컨벤션시설이 갖추어진 알펜시아 컨벤션센터,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 쏠비치 호텔 &리조트, 강원대 백령아트센터, 대명 소노펠리체 등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평창에 있는 알펜시아 컨벤션센터가 94명(94.0%)으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강원지역에서의 주요 경쟁상대로 선택하였으며, 홍천에 있는 대명 소노 펠리체 4명(4%),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 2명(2%)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집단 중 GM 집단은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에 대하여 모든 MICE 수용태세에 있어 타 집단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특히 행사시설요인에 있어 4.33으로 CSM집단의 3.46, KM집단의 3.77보다 MICE 수용태세에 있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2012년 발표된 한국관광공사(2013)[15]의 MICE 산업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12년도 시설유형별 개최 건수는 중소규모회의시설에서 개최된 행사가 78,71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준회의시설(신) 51,180건, 호텔(특1급) 40,854건, 휴양콘도미니엄 25,801건, 호텔(특2급) 26,801건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279,124건 중 호텔 및 콘도미니엄에서 개최된 MICE 행사건수는 117,420건으로 전체 행사 중약 42%가 호텔에서 개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Table 1 참조].
후속연구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고 경제적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숙박, 이벤트, 오락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산업측면에서의 MICE 수용태세, 마케팅, 차별화, MICE 행사 유치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성 대두되며, 이를 통해 MICE산업의 변화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새롭게 MICE 시장에 진입하는 컨벤션 개최지는 다른 개최지와의 차별화되면서 상호 동반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대응방안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를 위해 개최지의 현재 실태를 진단하고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응전략의 제시가 중요하다.
본 논문의 한계로서 첫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만을 사례로 하여 분석하였으므로 타 컨벤션호텔의 시장진입시에는 그들의 환경에 적합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컨벤션호텔 활성화 방안에 대한 MICE 전문가들만의 의견을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므로 MICE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컨벤션호텔 활성화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향후 중요한 연구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의 정책적 시사점 및 기여도로 점차로 치열해지는 MIICE 경쟁 환경 속에서 신규로 진입하는 컨벤션 호텔의 활성화를 위해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도출함으로써 각 컨벤션 기업 및 호텔 환경에 적합한 다각적인 전략수립을 가능하게 하여 컨벤션 호텔의 활성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신규 컨벤션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호텔 및 컨벤션기업들의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의 한계로서 첫째, 강원랜드 컨벤션호텔만을 사례로 하여 분석하였으므로 타 컨벤션호텔의 시장진입시에는 그들의 환경에 적합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컨벤션호텔 활성화 방안에 대한 MICE 전문가들만의 의견을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므로 MICE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컨벤션호텔 활성화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컨벤션호텔 활성화 방안에 대한 MICE 전문가들만의 의견을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므로 MICE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컨벤션호텔 활성화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향후 중요한 연구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을 사례로 하여 컨벤션호텔의 MICE 수용태세, 차별화방안, 마케팅방안, MICE 행사 유치방안 등을 모색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호텔 컨벤션 상품의 목표시장 및 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있어 컨벤션호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컨벤션호텔의 영업활성화와 충성고객 확보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CE 산업이란?
MICE 산업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며 국가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다수의 참가자들이 한꺼번에 특정지역이나 국가를 방문하게 되므로 개최지역이나 국가에 단기간에 큰 규모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20][22][25][18].
컨벤션타운의 복합 단지화의 해외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정권역을 중심으로 MICE 핵심시설과 배후지원시설을 집중하여 입지시킴으로써, MICE 관련산업 간 전후방 연쇄효과가 용이하고, 강력한 MICE 장소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사례로 싱가포르와 라스베가스의 컨벤션개최지의 호텔 등을 들 수 있다[3].
MICE는 무엇의 약어인가?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약어로 관련 산업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MICE산업의 범위는 국제회의 기획 업체, 전시 및 행사대행업체, 컨벤션호텔, 국제회의 시설 업체 등 MICE 서비스공급자와 중개인으로 구성되지만 광의의 관점에서 MICE산업은 시설산업, 식음료산업, 오락산업, 교통산업 등 후방산업까지 확장될 수 있다.
참고문헌 (25)
Internal data for KangwonLand, 2013.
Gangwon Development Research. MICE Industry Revitalization basic research, p.32, 2009.
Guangzhou Development Institute. MICE Revitalization on Guangzhou, 2012.
Kang, H, S. A study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preparations for MICE visitors: Focused on 3 MICE cases in Busan, Event & Convention Research, Vol 6, No 2, pp. 43-60, 2006.
Kim, D, K. & Cho, Y. & . Kim, H, J. The study of satisfaction of convention service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convention participants, Tourism. Leisure Tourism. Leisure, Vol. 22, No.5, pp. 263-281, 2010.
Kim, T, M, & Kim, S, H, & Kang, S, M. The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in relation to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Tourism Research, Vol. 34, pp. 99-113. 2012.
Nam, Y, S, & Kim, S, K.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th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Cognitive responses an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Hotel Convention, Tourism Research, Vol. 37, pp. 351-375. 2012
Park, J, H, & Jung, J, L, & Yoo, Y, K. The study on Hotel Convention select properties: Focusing on convention Services, Tourism & Leisure Studies, Vol. 14, No, 1, pp. 5-19. 2002.
Lee, J, J. The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s on th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of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of Hotel Wedding & Convention, Tourism Research, Vol. 24, No. 3, pp. 261-280. 2009
Lee, H, L, & Kim, J, M. The impact of action intension on service quality of convention participants' perception, Tourism Research, Vol. 27, No. 1, pp. 181-199. 2003.
Joo, Y, M. SERI Economic Focus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the MICE industry, Vol, 281, 2013.
Sun, J, K. The study of convention satisfaction and maintenance of relationship on Services Important properties in Hotel and convention, Hotel Tourism Research, Vol 8, No 2, pp. 57-70, 2006.
Choi, Y, R. & Cho, S, B. Sustainable promotion plan on the MICE industry Specialization in Incheon, Journal of Sustainability Research, Vol 2, No 2, pp. 33-59, 2011.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2). The survey of MICE Industry Statistics in 2011.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3). 2012 MICE Industry Survey and Research.
Han, J, Y & Ko, J, Y. The study of Exhibition and Convention Marketing Strategy: The case study of Goyang KINTEX, Hotel Tourism Research, Vol 6, No 1, pp. 221-239, 2004.
http://www.high1.com: Kangwon Land Homepage.
Go, F. M. & Gover, R.. "The Asian Perspectives: Which International Conference Destination in Asia are the Most Competitive".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1, No. 4, pp. 39, 1999.
Hinkin, T. R. & Tracey, J. B. The Service Imperative: Factors Driving Meeting Effectiveness,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39, No1-6, pp. 59-67, 1999.
Kim, S, S., Chon, K. & Chung, Y. C. "Convention Industry in South Korea: An Economic Impact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 24, pp. 533-541, 2003.
Oberoi, U. & Hales, C. Assessing the Quality the Conference Hotel Service Product: Toward an Empirically Based Mode.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10, No 4, pp., 700-721, 1990.
Liping, A., Cai, B. B. & Alatair, M. M."Meeting and Conventions as a Segment of Rural Tourism: The Case of Rural Indiana".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 No 3, pp. 78, 2001.
M&C Meeting, Las Vegas Convention &Visitors Authority.
Renaghan, L. M. & Kay, M. Z. What Meeting Planner Want: the Conjoint-Analysis Approach. The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28, No 1, pp. 67-76, 1987.
Ritichainuwat, B. N., Beck, J. A. & Lalopa, J. "Understanding Motivation, Inhibitors, and Facilitators of Association Members in Attending International Conferences".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 No 3, 45-47, 2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