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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 Self-Esteem 원문보기


조윤정 (광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지도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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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청소년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 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가설 2.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은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수준 에서 유지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동두천시에 소재한 H정보산업고등학교 1학년 1학급의 학생 40명(실험집단 N=20 통제집단 N=20)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질통제집단전후검사설계를 통해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김갑숙·이미옥·최선남·최외선(2006)의 ‘미술치료기법’에 소개된 미술치료기법들을 기본으로 본 연구자가 실험집단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1회 60분 동안 12회에 걸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이들 대상은 거주하는 지역의 특성상 가정환경들이 중산층이라고 볼 수 없으며 저소득층과 부모 중 한쪽 부양세대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에 사용한 설문지 유형에서도 볼 때 연구대상자들은 집단 미술치료를 통해 자존감 회복이라는 과정의 결과를 기대하지 않고 응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개인이 겪은 초기 삶의 경험이 전 생애를 통하여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구조가 유아기에 이미 형성된다는 주장과 전 생애를 거쳐 의미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된다고 믿고 있다. 집단들은 독특한 특성을 가지지만 모든 집단들에게 공통적인 속성들과 역동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에 따라서 집단미술치료를 연구함에 있어서 각 집단의 특징을 넘어서서 상호작용 , 구조, 응집력. 사회정체 및 목표 등을 고려한 특징들을 미술치료의 집단 구성원들에게 부여 해 볼 수 있다.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집단은 치료자의 모든 구성원을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개념화하며 각 체계와 집단은 그 자체가 유기체로 이해 될 수 있는 결과일 것이다. 구성원 개인의 내면세계는 다른 구성원들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과 구성원들의 개인적 관점과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적으로 재형성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집단에서 구성원들은 과거로부터 의미있는 사건들과 비밀들의 폭로를 통해 개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긴장을 이완시키며 친밀감을 형성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adolescent self-esteem.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following hypotheses were set in the study: Hypothesis 1, the experiment group which received group art therapy would display significant improvement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윤정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지도복지전공
지도교수 이복희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vi,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531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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