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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우리나라는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국가로써 국가 경제력은 크게 성장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의 부의 증대함에 따라 개인들의 소득 또한 비례해야 하는데, 반면 오히려 소득차 불균형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경제적 재생산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에서도 문화적 격차와 학업성취도에 상이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양적으로는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질적인 측면으로 들어가면 아직도 진정한 교육의 평등화는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겠다. 한국교육 재생산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도 교육기회가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급간 교육기회의 격차가 완화되는 조짐은 보이지 않으며, 학생들의 교육적인 성취도에서 드러난 계급간 격차 역시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논자는 현재 우리 사회가 표면상의 구조적인 불평등문제를 포함하고, 심층적으로는 ...
저자 | 김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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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iv, 63 p. |
키워드 | Bourdieu, Pierre 재생산 문화자본 상징적폭력 아비투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596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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