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 분단과정 연구
(A)Study on the Process of Korean 원문보기


이기후 (건국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국제정치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반도 분단의 비극성은 주변강대국간 이루어진 세력 각축장이라는 공간적 조건과 2차 세계대전이라는 시간적 조건이 교직되는데서 비롯되었다, 이런 한반도 공간은 항상 특정 강대국의 힘의 메커니즘 영향 아래 주변의 강력한 외세가 배타적, 독자적으로 한반도를 지배할 수 없을 때면 항시 관련 힘있는 국가들과의 분할 점령 논의를 자극하였다. 이와 같은 역사적 사실 때문에 한반도 분단과정에 대하여 역사적, 정치적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하여 해방정국에서 국제 정치환경의 활용의 미숙함과 자치통치 능력이 결여된 민족내부갈등과 관련된 역사적 조건과 상황을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분단극복이 가능해진다는 문제의식의 당위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아직도 한반도 분단의 유산은 여전히 남아있다. 한반도 평화통일이 엄숙한 민족적 과제임을 부인하지 않는 이상 미래통일에 대비하는 것은 당연시되다. 미래에 위한 과거의 역사에 대한 반추는 불가피하다. 한반도가 다시는 외세의 국제적 각축장으로 변전되어서는 안된다는 역사적 반성과 남북한 권력투쟁이 한민족 평화통일 대업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당위성을 확립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분단과정의 면밀한 연구가 중요 연구주제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대상으로 2차 대전중 연합국들이 전후 세계질서를 논의하게 된 Cairo회담(1943.11)부터 남북한 별개 단정이 수립되는 1948년이 주요 범위로 되고 있다. 또한 참고자료로는 원시자료에 의존하였고, 기타 다른 주요자료의 경우 2차 자료로서 간접 인용하였다. 요약하건대 한반도 분단의 과정은 미.소가 정치 이데올로기적인 불신과 군사안보상의 대립과 갈등으로 분열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한국내에서의 이념적 갈등과 권력투쟁적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이념과 체제를 달리하는 두 개의 국가가 1948년 한반도에 탄생하는데 가속적 작용의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이렇게 볼때 한반도 분단과정에는 미국과 소련이 철저한 대립가운데서 결과했다는 결과론적인 의미에서 한반도 분단과 정의 유형은 독일과 같은 ‘국제형’ 즉 ‘외인론적 경향성을 지닌 복합형’이라 할 수 있다. 미국과 소련의 의도와 관계없이 신탁통치안을 ‘적극찬성’했거나 아니면 끝까지 ‘절대반대’했더라면 민족분단을 극복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의미에서 ‘내쟁형’으로 즉 ‘내인론적 경향성을 지닌 복합형’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반도 분단과정의 유형은 국제적 요인이 선차적으로 작용하여 진행되었지만, 민족내부간의 갈등 또한 분단요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에 유일한 ‘외인-내인 혼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냉전질서는 모든 국가의 행동생존양식을 지배해왔다. 양극체제는 모든 국가로 하여금 우적 개념을 수용하도록 강제하였다. 현하탈냉전시대에 즈음하여 냉전기의 분단 문제가 여전히 의미를 띠는 것은 분단극복문제와 상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분단극복은 향후 한반도 평화통일에 불가결하다. 이에 따라 과거의 분단과정을 반추하면서 통일조건을 신중하게 모색하는 것도 의미 있는 것이다. 먼저 외인적 저해요인과 내인적 저해요인을 비교하면서 통일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가려내고 보완하는 일이 요청된다. 외인론적 요인은 탈냉전적 시대분위기와 국가정서에 비추어 보아 감내하기 비교적 용이해지고 있다. 비롯 현재 북한핵이 동.북아의 주요 이슈로 상존하지만, 6자 회담과 유엔 등에서 평화적 수단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gic division of the Korean Peninsula was caused by the mixture of its spatial condition as an arena of hegemonic rivalry of surrounding super powers and the 2nd World War in the backdrop. The Korean Peninsula became the object of discussion for divided occupation all the time among world powe...

주제어

#한반도 분단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정치학과 국제정치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231 p.
키워드 한반도 분단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59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