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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Freire의『Pedagogy』를 통해 바라본 한국 도덕교육의 문제점
The Problems of Moral Education in Korea from the Viewpoint of P.Freire「Pedagogy of the oppressed」 원문보기


심경섭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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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도덕과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주입과 통제 그리고 억압의 문제를 P.Freire의『페다고지』를 통해 반성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우선『페다고지』의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은행저금식 교육은 학생들을 기존문화에 수동적으로 길들여야 할 대상으로 취급하지만 문제제기식 교육은 학생들을 능동적이고 이성적인 대상으로 생각한다. 둘째, 은행저금식 교육은 대화를 거부하지만 문제제기식 교육은 대화를 불가피한 요소로 생각한다. 셋째, 은행저금식 교육은 학생들을 도와주어야 할 대상으로 취급하지만 문제제기식 교육은 이들을 비판적 사상가로 만든다. 넷째, 은행저금식 교육은 창의성을 억제하고 깨달음의 욕구를 약화시키지만 문제제기식 교육은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며 진정한 반성과 현실에 근거한 행위를 고무한다. 그 다음으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기초해 저술 된 도덕교과서를 비판하였다. 프레이리가 지적한 은행저금식 교육의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도덕교과서에서 4가지 측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첫째,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주어진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하기보다는 언제나 가르치고 지시하려고만 한다는 것이다. 학생을 지식저장소로 취급하는 은행저금식 교육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도덕 교과서는 이상한 논증들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들을 강요하고 있다. 논리적인 설명방법을 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생뚱맞은 질문을 던지거나 주장과 그 예들이 들어맞지 않는 서술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킨다. 셋째, 어떠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때 개인에 앞서 나라와 겨레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국가주의적 접근, 개인의 이익보다 국가의 이익이 더 중요하다는 듯이 가르치는 교과서의 내용은 파시즘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한국학과 철학(도덕철학), 정치학과 사회학과 경제학 그리고 북한학이 도덕 교과의 테두리 내에서 어지러이 뒤섞여 있는 도덕 교과서는 진지하고 치밀한 학문적 성찰은 사라지고 정체성이 희미해져 ‘과연 학생들에게 가치교육을 어떻게 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flect the problem of infusion, control and oppression which are in 'ethics curriculum' based on P.Freire's 'Pedagogy'. The core contents of 'Pedagogy' are following. First, while the "banking" concept of education treats students as passive objects who have to be fi...

주제어

#프레이리 페다고지 도덕교과서 7차 교과서비판 도덕교육 은행저금식 문제제기식 교과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경섭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77 p.
키워드 프레이리 페다고지 도덕교과서 7차 교과서비판 도덕교육 은행저금식 문제제기식 교과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602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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