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중심 음악치료가 음악치료 대학원 신입생의 불안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ng-Focused Music Therapy on the Anxiety and School Adaptation of Postgraduate Music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이미아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음악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치료 대학원 신입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는 불안 요소를 찾아 불안적 특성을 범주화시킴으로,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불안을 감소시키고 학교 적응을 도우며, 더 나아가 건강한 음악치료사로서 준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M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였을 때,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 17명을 모집하였다. 참여자들은 세 개의 다중 그룹 편성에 의거하여 음악치료 그룹, 비디오 시청 그룹, 통제 그룹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음악치료 그룹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e present study are to identify anxiety factors specific to new postgraduate music therapy students and categorize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anxiety, and by doing so, to reduce their anxiety through a song-focused music therapy program and help their school adaptation, and ult...

주제어

#음악치료 노래중심 음악치료 노래심리치료 신입생 불안 학교적응 대학원 음악치료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아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학과
지도교수 문소영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06 p
키워드 음악치료 노래중심 음악치료 노래심리치료 신입생 불안 학교적응 대학원 음악치료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68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