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의 시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안에 신체활동은 어느 정도인지 그 실태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다니는 기관 유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유아의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으로 구분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6∼7세 유아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배포된 설문지 500부 중 39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시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안에 신체활동은 어느 정도인지 그 실태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다니는 기관 유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유아의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으로 구분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6∼7세 유아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배포된 설문지 500부 중 39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 Version 1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간활용 실태 유아들의 기상시간은 7시∼8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고 성별, 연령, 경제활동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등원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상 후 등원 전까지는 식사를 하고 바로 등원하거나 식사와 TV시청을 한 뒤 등원한다는 응답이 주로 나왔으며 이러한 등원 전 활동은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하원시간은 성별,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여가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지 알아본 결과, 평일에는 TV/비디오 시청과 장난감 놀이를 한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토요일에는 야외놀이와 TV/비디오 시청, 책보기 등의 순이었고, 일요일에는 야외놀이, TV/비디오 시청, 종교활동 등의 순이었다. 유아들이 평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연령,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요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요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취침시간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 실태 유아들의 기관 내 유아체육 수업은 주 1회 수업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들이 하고 있는 유아체육 수업 진행은 특별활동 강사가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체육 사교육 여부와 체육 사교육을 받게 된 동기는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이 현재 배우고 있는 운동 종목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운동을 하는 빈도와 1회 평균 운동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이 평소 즐기는 운동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부모들이 즐기는 운동에 있어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 유아들이 주로 함께 운동을 하는 사람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주 양육자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이 희망하는 자녀 여가활동은 책보기, 운동, 견학/관람, 여행, 야외놀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아들의 시간활용이나 신체활동은 가정 또는 기관과 같은 유아들의 후천적 환경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부모님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건강한 운동습관을 생활화하기 위하여 부모가 함께 운동습관을 실천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시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안에 신체활동은 어느 정도인지 그 실태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다니는 기관 유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유아의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으로 구분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6∼7세 유아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배포된 설문지 500부 중 39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 Version 1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간활용 실태 유아들의 기상시간은 7시∼8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고 성별, 연령, 경제활동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등원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상 후 등원 전까지는 식사를 하고 바로 등원하거나 식사와 TV시청을 한 뒤 등원한다는 응답이 주로 나왔으며 이러한 등원 전 활동은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하원시간은 성별,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여가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지 알아본 결과, 평일에는 TV/비디오 시청과 장난감 놀이를 한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토요일에는 야외놀이와 TV/비디오 시청, 책보기 등의 순이었고, 일요일에는 야외놀이, TV/비디오 시청, 종교활동 등의 순이었다. 유아들이 평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연령,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요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요일에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취침시간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 실태 유아들의 기관 내 유아체육 수업은 주 1회 수업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들이 하고 있는 유아체육 수업 진행은 특별활동 강사가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체육 사교육 여부와 체육 사교육을 받게 된 동기는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이 현재 배우고 있는 운동 종목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운동을 하는 빈도와 1회 평균 운동시간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이 평소 즐기는 운동은 성별,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경제활동, 주 양육자, 기관유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부모들이 즐기는 운동에 있어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 유아들이 주로 함께 운동을 하는 사람은 연령, 어머니 학력, 아버지 학력, 주 양육자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이 희망하는 자녀 여가활동은 책보기, 운동, 견학/관람, 여행, 야외놀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아들의 시간활용이나 신체활동은 가정 또는 기관과 같은 유아들의 후천적 환경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부모님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건강한 운동습관을 생활화하기 위하여 부모가 함께 운동습관을 실천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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