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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화 희곡에 나타나는 형식적 특성과 현실반영성 연구 원문보기


안준배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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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연극 백년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퇴조하면서 등장한 반사실주의 연극의 중심에 오태석, 이강백, 이현화가 있다. 그중에서도 이현화의 등장은 1970년대를 전후한 정치상황이 배경이 되고 있다. 작품자체가 작품이 자리한 시 공간적 현실을 배재한 채로 존재할 수 없느니만큼 이에 대한 해석 역시 대상이 되는 희곡의 시 공간적 현실을 배제한 채로 진행될 수 없는 행위일 것이다. 그러기에 희곡이 반영하고 있는 시 공간적 현실로서의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통찰이라는 일차적 과제를 요청받게 된다. 또한 이 과제와 함께 진행된 해석작업은 희곡이 공연되는 시․공간적 배경의 상이함에 따라 해석의 상이함이 가능케 된다. 극작가 이현화는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요한을 찾습니다>로 극문단에 데뷔하여 장막극 <누구세요?>를 민중극장에 의하여 1978년에 연극회관 쎄실극장에서 공연한 바 있으며 이보다 앞선 <쉬-쉬-쉬-잇>을 극단 「자유」에 의해 공연을 가지면서 본격적 극작활동에 나섰다. 이어진 <카덴자> <불가불가> <산씻김>으로 문제작가로 주목된 바 있는 「이현화 희곡에 나타나는 형식적 특성과 현실반영성 연구」이다. 이현화의 희곡이 탈고한 순서대로 한다면 <요한을 찾습니다>가 1969년 5월 탈고하여 197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당선작이 된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1969년 6월 탈고한 <라마 사박다니> 1974년 8월 <누구세요?>(1977.12 문학사상 신인 문학상 수상작, 1978년 제4회 영희 연극상 수상작, 1978 제4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수상작) 1976년 4월 <쉬-쉬-쉬-잇>(1976 중앙일보 창간 10주년 기념 천만원 고료 문예공모 당선작)이다. 1978년 10월 탈고한 <우리들끼리만의 한번>(1978년 12월호 월간 세대 발표, 1979년 제24회 현대문학상 수상작) 1978년 6월 탈고 <카덴자> (1978년 제1회 서울극평가그룹상,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수상작) 1979년 1월 탈고 <오스트라키스모스> 1980년 12월 탈고<0.917>(1981년 문학사상 4월호 발표 1984년 대한민국 문학상 희곡부문 수상작) 1981년 6월 탈고 <산씻김> (1981년 현대문학 9월호 발표작 1998년 스위스 취리히 세계연극제 초청작). 1982년 5월 탈고 <불가불가> 1987년 제11회 대한민국연극제 희곡상, 서울극평가그룹상 수상작. 1988년 제24회 동아연극상 작품상. 백상예술대상 대상 작품상․희곡상 수상작. <넋씨> 1991년 ‘연극 영화의 해’의 첫 번째 국립극장 초청작 1994년 7월 탈고한 <키리에> (1995년 예술세계 4,5,6월호 발표 1998년 제11회 기독교문화대상 수상작) 2000년 1월 24일 탈고한 <협종망치>를 발표하였다. 첫째는 형식적 특성으로, 부조리극이라 출발한 이현화의 데뷔작인 <요한을 찾습니다>에서는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에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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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esearch on the Formal Characteristics and Reflection of Reality in the Dramas of Lee Hyeon-Wha" Ahn, Jun-Bae The Department of Creative Writing The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s Myoungji University In an era of new dramas, works of realism were in a period of decline; whilst this time, ho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준배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0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68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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