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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화 〈불가불가〉의 기호학적 연구 - ‘극중극’의 보조행위소 기능을 중심으로
A symbolic research of "Bulgabulga" by Lee hyun-hwa centering on the function of the assistant actantiels in a play within a play

드라마연구 = The Journal of drama, no.23, 2005년, pp.199 - 220  

김도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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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리극이란 20세기 후반 서양 연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극의 한 형태로, 전통적인 글쓰기와 세계 인식을 동시에 전복한다. 그리고 희극적인 구성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본질과 실존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적하며, 인과율을 따르는 논리적 플롯을 거부하고, 단편적인 일화들을 나열하는 방식을 취한다. 1960ㆍ70ㆍ80년대의 한국적 상황은 정치적으로는 유신체제로부터 군사 독재 체제의 연장인 제5공화국의 출범으로 문화ㆍ예술이 위축되는 상황하에서 연극쪽에서는 일그러진 정치ㆍ사회현실에 대한 객관적 통찰과 심미적 인식을 향한 연극적 효능이 주된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일군의 작가들은 부조리극을 들고 나온다.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 작가로 이현화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주로 1970~80년대에 집중되어 있는 그의 작품은 초기에는 인간 실존의 문제를 천착하다가 〈카덴자〉(1978), 〈불가불가>(1982)를 발표하면서 역사인식에로의 전환을 한다. 부조리극 작가들이 즐겨 사용한 연극 기법 중의 하나가 ‘극중극’ 양식인데 ‘연극성’과 ‘거울’로서의 분신이라는 ‘구조적 이분’과 ‘주제의 이분’에 따른 말하기의 독특한 방식으로 부조리한 현실을 표현해내는 데 적합하다는 이유일 것이다. 극중극은 포괄 구조(전체틀)와 내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현화의 〈불가불가〉는 극중극의 형식으로 연극 연습의 과정이라는 포괄 구조와, 역사적 중요 사건들이 “어전회의”라는 내적 구조로, 포괄 구조와 내적 구조가 병렬ㆍ교차되는 구성방식을 취하고 있다. 극중극 즉 내적구조는 포괄구조의 배우①로 하여금 내적구조의 배우⑤를 살해하게끔 한다. 이처럼 내적 구조의 보조적 기능은 관객으로 하여금 연극과 현실의 모호한 경계 형성을 유발시켜 현실에서의 방관자적인 태도를 버리고 실천적 행위를 유도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그 역학적 가능성을 극중극 기능의 하나인 보조행위소로서의 기능을 그레마스(Greimas)의 행위소 모텔(models actantiels)을 분석틀로 삼아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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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atre of the absurde" is a type of the most influential plays in Western Play in the second half of the 20th century, and overthrow equally both the traditional writing and the cognition(understanding) about the world. And in spite of the comic plot, it is drastically in pursuit of the human 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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