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 경제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현대적인 경제성장이 세계 전체로 확대되어 퍼져나가면서 세계의 경제가 급격하게 발전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제성장 아래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개발도상국에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할 수 없는 빈곤의 상태에 놓여있는 빈민들이 많이 있다. 세계 인구의 4/5가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으며, 이 중 1/3은 1인당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빈곤으로 인해 생명까지 위협받는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더 이상 개발도상국 자체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전 지구적인 문제로 바라보았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서 수원국과 공여국의 협력과 노력이 요구되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규모의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한 개발원조 방식은 주체에 따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부문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공적개발원조이고, 민간부분에는 기업, 금융기관, 교육기관, 종교단체, 개발NGO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적개발원조 중 무상원조와 민간부문의 개발NGO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개발원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개발원조 방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빈곤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개발도상국의 빈곤을 살펴본 결과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 비해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수준이 낮았다. 또한 이러한 특성들은 다른 특성에 영향을 주어 빈곤의 상태를 가중시키거나 빈곤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에 따라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도 다각적인 차원의 원조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와 개발NGO의 원조를 살펴본 결과 먼저 공적개발원조는 2006년 현재 184,881백만 원을 개발도상국에 지원하고 있다. 연수생 초청, 전문가 파견, 봉사단 파견, 개발조사사업, 기자재공여, ...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 경제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현대적인 경제성장이 세계 전체로 확대되어 퍼져나가면서 세계의 경제가 급격하게 발전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제성장 아래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개발도상국에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할 수 없는 빈곤의 상태에 놓여있는 빈민들이 많이 있다. 세계 인구의 4/5가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으며, 이 중 1/3은 1인당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빈곤으로 인해 생명까지 위협받는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더 이상 개발도상국 자체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전 지구적인 문제로 바라보았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서 수원국과 공여국의 협력과 노력이 요구되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규모의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한 개발원조 방식은 주체에 따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부문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공적개발원조이고, 민간부분에는 기업, 금융기관, 교육기관, 종교단체, 개발NGO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적개발원조 중 무상원조와 민간부문의 개발NGO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개발원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개발원조 방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빈곤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개발도상국의 빈곤을 살펴본 결과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 비해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수준이 낮았다. 또한 이러한 특성들은 다른 특성에 영향을 주어 빈곤의 상태를 가중시키거나 빈곤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에 따라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도 다각적인 차원의 원조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와 개발NGO의 원조를 살펴본 결과 먼저 공적개발원조는 2006년 현재 184,881백만 원을 개발도상국에 지원하고 있다. 연수생 초청, 전문가 파견, 봉사단 파견, 개발조사사업, 기자재공여, 프로젝트형 사업, 재난구호 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적개발원조는 재정을 확보하고, 이에 따라 대규모의 사업이 가능하며, 개발도상국의 정부와 외교적인 관계를 통한 원활한 빈곤퇴치 개입 등의 강점이 있었지만 외교적 · 경제적인 목적 아래 자국의 이익을 우선시하면서 오히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NGO는 해외사업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의료 및 보건서비스, 교육, 지역개발, 사회개발, 긴급구호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 개입하고 있다. 개발NGO는 정부차원의 협력이 어려운 미수교국에 대한 지원과 수혜국의 사회저변층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고, 국민들에게 개발원조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과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공적개발원조와 개발NGO는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개입하여 빈곤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조직의 특성으로 인한 각각의 강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 하고, 한계점을 극복하여 개발원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정부와 개발NGO는 동반자적 관계를 가지고 협력해야 한다.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 경제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현대적인 경제성장이 세계 전체로 확대되어 퍼져나가면서 세계의 경제가 급격하게 발전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제성장 아래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개발도상국에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할 수 없는 빈곤의 상태에 놓여있는 빈민들이 많이 있다. 세계 인구의 4/5가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으며, 이 중 1/3은 1인당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빈곤으로 인해 생명까지 위협받는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더 이상 개발도상국 자체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전 지구적인 문제로 바라보았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서 수원국과 공여국의 협력과 노력이 요구되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규모의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한 개발원조 방식은 주체에 따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부문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공적개발원조이고, 민간부분에는 기업, 금융기관, 교육기관, 종교단체, 개발NGO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적개발원조 중 무상원조와 민간부문의 개발NGO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개발원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개발원조 방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대해서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빈곤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개발도상국의 빈곤을 살펴본 결과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 비해 경제적 · 정치적 · 사회문화적 · 인적 · 보호적인 수준이 낮았다. 또한 이러한 특성들은 다른 특성에 영향을 주어 빈곤의 상태를 가중시키거나 빈곤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에 따라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도 다각적인 차원의 원조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있어서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와 개발NGO의 원조를 살펴본 결과 먼저 공적개발원조는 2006년 현재 184,881백만 원을 개발도상국에 지원하고 있다. 연수생 초청, 전문가 파견, 봉사단 파견, 개발조사사업, 기자재공여, 프로젝트형 사업, 재난구호 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적개발원조는 재정을 확보하고, 이에 따라 대규모의 사업이 가능하며, 개발도상국의 정부와 외교적인 관계를 통한 원활한 빈곤퇴치 개입 등의 강점이 있었지만 외교적 · 경제적인 목적 아래 자국의 이익을 우선시하면서 오히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NGO는 해외사업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의료 및 보건서비스, 교육, 지역개발, 사회개발, 긴급구호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 개입하고 있다. 개발NGO는 정부차원의 협력이 어려운 미수교국에 대한 지원과 수혜국의 사회저변층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고, 국민들에게 개발원조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과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공적개발원조와 개발NGO는 개발도상국의 빈곤에 개입하여 빈곤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조직의 특성으로 인한 각각의 강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 하고, 한계점을 극복하여 개발원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정부와 개발NGO는 동반자적 관계를 가지고 협력해야 한다.
The world economy has grown over the last half century. As the modern economic growth spread all over the world, the world economy makes great strides. Because of this economic growth many people live well materially. But there are many people who can not solve their housing, clothing, and eating in...
The world economy has grown over the last half century. As the modern economic growth spread all over the world, the world economy makes great strides. Because of this economic growth many people live well materially. But there are many people who can not solve their housing, clothing, and eating in developing countries. Nearly four-fifths of the world population live in developing countries and one third of these people live on less than $1 a day. Their lives are even threatened by the poverty. The international society has a new angle on the poverty of developing countries from developing countries themselves to worldwide problem. Cooperation between recipient countries and donor countries is demanded to reduce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Korea expands granting overseas assistance to assume the responsibility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The methods of development assistance are divided into public assistance and private assistance. Public assistance means governmental assistance. The main bodies of private assistance are enterprises, banks, educational institutions, religious organization and development NGO.
In this study, I laid emphasis on Grants and Development NGO. I utilized to study ways of development association from literature.
First I grasped feature of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I classified the poverty as economic, political, social-culture, human and protect standard. As the result, developing countries have a low standard of living. And each feature of poverty effects each other feature. Such facts accelerate serious poverty situation or hard to escape from poverty. So when give assistance to developing countries, it is necessary to approach poverty of developing countries as diversified ways.
ODA of Korea is extended. ODA have provide 184,881 million won for poverty reduction of developing countries. Development NGOs spread assistance on a large scale for poverty reduction in developing countries. It is possible to help social weak person.
Both strive to reduce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but each development assistance way has respective merits and limits. In order to each merits is maximized and overcome limits, ODA and Development NGOs must cooperate with each other as partner.
The world economy has grown over the last half century. As the modern economic growth spread all over the world, the world economy makes great strides. Because of this economic growth many people live well materially. But there are many people who can not solve their housing, clothing, and eating in developing countries. Nearly four-fifths of the world population live in developing countries and one third of these people live on less than $1 a day. Their lives are even threatened by the poverty. The international society has a new angle on the poverty of developing countries from developing countries themselves to worldwide problem. Cooperation between recipient countries and donor countries is demanded to reduce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Korea expands granting overseas assistance to assume the responsibility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The methods of development assistance are divided into public assistance and private assistance. Public assistance means governmental assistance. The main bodies of private assistance are enterprises, banks, educational institutions, religious organization and development NGO.
In this study, I laid emphasis on Grants and Development NGO. I utilized to study ways of development association from literature.
First I grasped feature of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I classified the poverty as economic, political, social-culture, human and protect standard. As the result, developing countries have a low standard of living. And each feature of poverty effects each other feature. Such facts accelerate serious poverty situation or hard to escape from poverty. So when give assistance to developing countries, it is necessary to approach poverty of developing countries as diversified ways.
ODA of Korea is extended. ODA have provide 184,881 million won for poverty reduction of developing countries. Development NGOs spread assistance on a large scale for poverty reduction in developing countries. It is possible to help social weak person.
Both strive to reduce poverty in developing countries. but each development assistance way has respective merits and limits. In order to each merits is maximized and overcome limits, ODA and Development NGOs must cooperate with each other as part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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