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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계통의 전력품질 안정화를 위한 고조파 저감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유경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공학과(일원)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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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부하는 전기차전차선을 따라 판타그래프를 이용하여 집전하면서 운행하고 정지 및 가감속을 수시로 하기 때문에 일반 전력계통의 부하와 다른 변동부하 형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수도권의 지하철 운행 초기에 전동차는 다이오드 정류방식에 의한 저항제어방식을 사용하였고 산업선에 운행하던 전기차는 싸이리스터 위상제어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스위칭 소자를 사용하는 경우 전기차에서는 저차 고조파에서부터 고차 고조파까지 고조파를 발생시키고 있다. 근래에 제작되어 운행하는 전기차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lectric train differs from general power system in load characteristics because it operates on collecting power from a catenary through a pantograph, and has a quite fluctuating load which is keeping acceleration, deceleration and stops from time to time. In the early stage of operating the subw...

주제어

#전기철도 전력품질 수동필터 능동필터 하이브리드 필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경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기공학과(일원)
지도교수 김재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v, 118p
키워드 전기철도 전력품질 수동필터 능동필터 하이브리드 필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13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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