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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전동차 추진시스템의 기술개발 방향
Future Technologies of VVVF Propulsion System for Advanced EMU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6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2006 June 21, 2006년, pp.899 - 900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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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도시철도 추진시스템의 핵심 개발기술인 직접 구동형 견인전동기 개발과 완전 전기회생 제동방법,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위한 예방진단기술 개발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친환경적이고 고효율 성을 가지며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첨단 도시철도 차량의 엔진 역할을 하는 추진 장치의 핵심 요소기술을 미리 개발하여 기술선점과 기술종속을 탈피하고 해외 시장을 개척을 위하여, Gearless형 직접구동 전동기와 영구 자석형 전동기를 적용함으로써 6%의 효율이 상승하게 되고 인버터장치와 전동기는 기존 보다 작은 용량으로 설계 설계되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완전 전기회생제동 적용으로 에너지절감 효과와 안정성 확보가 확인 되면 차세대 도시 철도차량에 적용이 가능하여 기술선점은 물론 수입대체 효과와 수출까지도 가능하도록 차세대전동차 추진시스템 개발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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