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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개발 및 효과 연구 원문보기


박주연 (관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및방법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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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화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이 대학 교육현장의 실제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개념화시키고 그것에 따라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ㆍ적용하여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업성취도에 끼치는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을 개념화 시키고, 그것에 따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했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교육 관계자들로 하여금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기주도’라는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자기주도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구성 틀과 수업방법을 제공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로는 다음과 같다. a.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b.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의 효과는 어떠한가? a) 개별학습·협력학습에 따라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변화가 있는가? b) 개별학습·협력학습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c)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c.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험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실험은 강원도 지역에 소재한 K대학교 사범대에 개설된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동질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여 실험집단은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을 3개월에 걸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주도의 획일적인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인들이 교수-학습 전 과정에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 수업모형이라 하겠다. 이렇게 개발된 수업모형을 실제로 적용하여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업성취도에 나타난 변화를 측정하여 그 효율성을 검증해 보았으며, 그 검증 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다. 검사도구로는 본 연구자가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검사와 학업성취도 검사, 자기평가와 동료 평가 그리고 K대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강의평가를 활용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검증 방법으로는 ...

Keyword

#자기주도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주연
학위수여기관 관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및방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83 p.
키워드 자기주도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3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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