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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ebussy의 「Sonate pour violoncelle et piano」의 분석적 연구 원문보기


서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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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발생한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회화에서 시작되어 문학에서의 상징주의와 음악에서의 인상주의로 확산되었다. 인상주의는 당시 시대 조류로 인지되어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음악에서의 인상주의는 미술에서의 인상주의보다는, 감정을 암시하거나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상징주의 문학과 더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인상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드뷔시는 상징주의 문학에 영ㅇ감을 받아 창작활동을 전개하였다.본 논문은 드뷔시의 「여러 악기를 위한 소나타 (Sonates pour divers instruments)」중 첫 번째 작품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e pour violoncello et Piano, 1915)를 분석함으로써,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프랑스 음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 양식을 고찰하고자 한다.이 작품은 독일 낭만 양식이 아닌 단순하고 우아한 프랑스의 전통을 보여준다. 총 3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은, 각 악장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 nineteenth century, Impressionism was the art movement developed in Fance and was evoked by symbolism literature and impressionism music. The French literature known as Symbolism implied feelings and emotion; it was more directly expressed to music. Debussy who presented impressionism wa...

주제어

#Debussy, Claude 드뷔시 상징주의 문학 첼로 소나타 Debussy symbolism cello sonat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은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양성원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27장
키워드 Debussy, Claude 드뷔시 상징주의 문학 첼로 소나타 Debussy symbolism cello sonat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5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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