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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EFL 환경의 조기영어교육과 몰입프로그램 원문보기


임현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기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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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체계인 제2언어의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우남희와 김현신(2003)은 보존개념의 발달을 들며 수 보존개념과 액체 보존개념으로 나누어 보존개념 검사를 실시한다(우남희와 김현신 2003). 이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조기 영어교육의 적정 연령의 시작 시기를 찾아내고 우리나라 EFL 환경에 맞는 몰입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인지적 발달의 변인 요소 중의 하나인 보존개념의 발달과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성립되는 지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중·하류수준의 유아들이 많이 다니는 어린이집 1곳과 초등학교 1곳에서 의뢰된 아동23명을 대상으로 수 보존개념과 액체 보존개념으로 나누어 보존개념 검사를 실시한다.수 보존개념 발달의 측정은 두 가지 색의 구슬세트 7개씩을 아동 앞에 두 줄로 나란히 펼쳐 놓고 학습자에게 두 줄의 구슬 수효가 같은지를 확인하게 한다. 그 후 아동이 보는 앞에서 한 줄의 구슬을 좀 더 넓게 벌려 놓고 두 줄의 구슬의 수효가 같은지 혹은 다른지를 판단하게 함으로써 수 보존개념을 평가한다. 구슬의 수효가 동일하다고 대답할 경우 1점을 주고 틀린 대답을 하였을 경우 0점을 준다.그리고 액체 보존개념은 각기 높이와 지름이 다른 컵에 액체를 옮겨 담는 실험을 통해 살펴본다. 우선 높이와 지름이 같은 두 개의 유리컵에 같은 양의 분홍색 물을 채운 후 아동에게 두 컵에 담긴 액체의 양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한다. 다음으로 한 쪽 컵에 있는 액체를 높이는 같고 지름이 넓은 컵에 옮겨 담은 후 아동에게 액체 양의 변화 여부를 질문한다. 여기서 액체 양이 같다는 대답에 1점을 부과하고 다르다는 대답에는 0점을 부여한다.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1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 처리되며 t-test와 Mann-Whitney U test 및 Pearson 적률상관관계수를 적용한다.상기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룬다.첫째, EFL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제2언어의 교육은 인지적 발달이 수반된 보존개념의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다시 말하면 영어교육의 효과는 나이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preservative concept is taken as the prerequisite of the effective learning of 2nd language, a symbolistic system. It should be divided into concepts of numerical preservation and fluidal preservation to conduct the test of preservative concept(Nam-Heui Woo and Hyun-Sin Kim 2003)....

주제어

#몰입프로그램 조기영어교육 EFL 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문경환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67장
키워드 몰입프로그램 조기영어교육 EFL 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69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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