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프랜차이즈시스템이 대거 진출과 함께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이 짧은 시간동안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재계약 포기나 프랜차이즈의 실패와 업종 변화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따라서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특성에 따른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본사 관계특성변수들이 관계성과변수로 대변되는 가맹점의 장기적 결속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가맹점업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프랜차이즈 본사의 평판인식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은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공정성인식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둘째, 가맹점의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장기적 결속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관계만족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셋째, 관계특성이 장기적 결속 및 관계만족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평판과 공정성 모두가 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첫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 지속적인 관계의 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둘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서로간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결속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셋째,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가맹 본부의 일방적인 권한, 명령이나 허가에 의한 결정 그리고 규정이나 절차에 얽매인 활동 등에 의한 공식화를 줄이고 가맹점주 들의 제안이나 ...
해외 프랜차이즈시스템이 대거 진출과 함께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이 짧은 시간동안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재계약 포기나 프랜차이즈의 실패와 업종 변화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따라서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특성에 따른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본사 관계특성변수들이 관계성과변수로 대변되는 가맹점의 장기적 결속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가맹점업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프랜차이즈 본사의 평판인식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은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공정성인식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둘째, 가맹점의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장기적 결속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관계만족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셋째, 관계특성이 장기적 결속 및 관계만족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평판과 공정성 모두가 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첫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 지속적인 관계의 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둘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서로간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결속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셋째,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가맹 본부의 일방적인 권한, 명령이나 허가에 의한 결정 그리고 규정이나 절차에 얽매인 활동 등에 의한 공식화를 줄이고 가맹점주 들의 제안이나 의사결정 참여를 적극 수용하고, 수직적 집중을 수평적 균형으로 바꿔나가야 하며,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한 신뢰유지가 우선되어야 한다.
해외 프랜차이즈시스템이 대거 진출과 함께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이 짧은 시간동안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재계약 포기나 프랜차이즈의 실패와 업종 변화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따라서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특성에 따른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본사 관계특성변수들이 관계성과변수로 대변되는 가맹점의 장기적 결속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가맹점업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프랜차이즈 본사의 평판인식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은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공정성인식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둘째, 가맹점의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장기적 결속에 의사소통, 직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관계만족에 직접지원, 간접지원이 양(+)의 영향을 미치고, 갈등이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셋째, 관계특성이 장기적 결속 및 관계만족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평판과 공정성 모두가 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첫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 지속적인 관계의 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둘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서로간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결속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셋째,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가맹 본부의 일방적인 권한, 명령이나 허가에 의한 결정 그리고 규정이나 절차에 얽매인 활동 등에 의한 공식화를 줄이고 가맹점주 들의 제안이나 의사결정 참여를 적극 수용하고, 수직적 집중을 수평적 균형으로 바꿔나가야 하며,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한 신뢰유지가 우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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