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노인교육학습자들이 노인교육에 참여한 학습과정의 사례를 통하 여 자신의 학습경험들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 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노인학습자들의 노인교육 참여 동기 는 무엇이고 둘째, 노인학습자들은 학습 참여 과정의 경험은 어떠하며 셋째, 노 인교육을 통한 학습의 성과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 위해 활용된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로서의 사례 연구였다. 연구문제 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 부설 노인 지도자대학을 연구 참여 기관으로 선택하였다. 경기노인지도자대학은 대한노인 회 산하에 16개의 노인지도자대학 중 역사가 오래된 기관이며, 노인의 지도자 역할을 강조하는 리더십강화 프로그램이 가장 우수하게 운영이 되고 있다. 일 차적으로 노인대학을 나와야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는 점이 보통 노인대 학과는 차별화되고 있기 때문에 연구대상지로 선정하게 되었다. 연구 자료는 연구자가 경기노인지도자대학에서 학습중인 노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은 현재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중 학 생회 임원들인 학생회장과 부회장, 총무 세분을 선정하여 반구조화 면담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 노인학습자들이 노인교육 참여도는 삶의 무료함을 느끼게 되어 새로 운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결심과 지속적인 배움에 대한 한과 열망에 의해서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의 친교를 맺고자 하는 욕구 때문으로 나타났다. 둘 째 , 노인교육을 통한 학습참여과정의 경험은 학습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 감은 자신을 현재에 안주 시키는 것이 아니라 끝없는 배움을 갈망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자신을 독료하며 자아성취 감을 돕는다. 학습자는 교육으로 인하여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얻게 된다. 셋 째 , 노인교육을 통한 ...
저자 | 박영주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50 p. |
키워드 | 평생교육, 노인학습자, 사례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899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