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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에 따른 키즈패션마케팅(Kids Fashion Marketing) 전략연구 : 부모·아동의 구매관여도 중심 연구 원문보기


원진숙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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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아동발달에 따른 부모와 아동의 구매관여도와 그 분석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키즈패션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 대해 조사․연구하여, 보다 정확한 어린이 소비층의 심도 있는 시장 접근으로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 시장에서 아동의 소비 횟수가 점차 늘어나고, 부모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시장 (influence market)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제임스 맥닐의 보고에 의하면 4-12세 어린이들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년 20%씩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아동소비가 활발해짐에 따라 아이들은 많은 정보에 노출되고, 그 흡수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은 이제 자신보다 자녀들이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자녀들의 지식에 상당부분 신뢰하고 있는 것이다. 발달이론에 따르면, 아이는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된 일련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단계를 거쳐 어른으로 성장하게 된다. 즉 어린이들은 각각의 발달단계를 비슷한 속도로 거치게 되며, 각 발달 단계는 인종, 민족, 계급, 성적 성향과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모델을 중심으로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involvement with purchase of parents and children according to children's development, review and investigate cases of brand marketing in kids' fashion, and suggest some directions in marketing strategies with a more accurate and deep approach towards kids as consu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진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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