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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오 가우디 건축작품의 형태미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원문보기


신효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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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인간 획일화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이에 저항하여 현대 의상산업은 개성화를 지향하는 감각산업으로 대두 되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다 아름답고 개성에 넘치는 무언가를 찾고 있는 현대인들의 욕구에 맞춰, 일찍이 20세기 초 스페인의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는 “主”를 위한 건축에 “美”를 더하여 조각품과 같은 건축물로 당시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의 건축형태는 기능과 감성을 동화시켜 인간 중심의 생활에 미적 통제의식을 가지는 결과물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러한 인간기본욕구와 미의 결합이라는 개념은 그 추구함에 있어서 의상과 공통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지금까지 많은 건축가들이나 의상디자이너들은 실용과 기능을 기본으로 하여 보다 아름다운 미적 요소가 더하여진 건축물과 의상제작을 여러 가지 방향으로 시도해 왔다. 21세기 이후 현대 복식은 기능적 측면과 함께 창작을 통한 시각적인 면이 부각 되면서 다양화된 재질과 표현 기법으로 미적 기능과 함께 조형적 측면을 강조 및 추구하는 경향을 띄고 있다. 그러나 의상의 조형적 형태를 위한 작업에 있어서 그 주되 소재로서의 섬유가 가지는 2차원 평면적인 특성이 의상의 조형적 표현에 제한적인 요소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대의상 계에서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연구되고 있는 드레이퍼리나 입체 패턴을 응용하여 조형체인 신체의 골격 위에 보다 창조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을 할 수 있고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건축작품의 디테일적 특성 및 실루엣등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의 절개와 응용을 통해 의상디자인의 표현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은 스페인의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활동 당시인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행한 아르누보 양식과 관련하여 보여지는 가우디 작품의 특징 및 차이점과 함께 그 건축물이 가지는 조형적 미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유기적 곡선미를 가지는 구조적 건축물이다. 아르누보에서 영향을 받았으나 식물이나 자연물로부터 유기적인 곡선을 추상적인 건축의 장식에 국한하지 않고 구조적인 해석으로 자신만의 모데르니스모로 표현한 가우디는 곡선형과 유동적이며 유기적인 건축외관을 추구 했는데 이는 장식에 치우쳐 부분적인 유기적 곡선을 나타내던 다른 아르누보 작가들과도 차별화 될 수 있는 가우디만의 독창적인 창조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는 자연친화적인 조각 같은 아름다움이다. 가우디의 건축에서 철과 유리, 화강암 그리고 특히 세라믹 타일의 이용은 그의 미학적 건축장식에 아름다움을 더했다. 철을 자유자재로 활용함으로 자연의 유기적인 곡선을 보다 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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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growing of today’s industries all over the world, it makes people be in a standard trend. Against such standard trends, today’s fashion industry is requiring more individual characters and fashion designers are trying to find new ideas something drawing the eyes. For people’s desire for someth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효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ii,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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