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음악교육 평가의 변천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 및 평가 방식 개정안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권윤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거 중ㆍ고등학교 음악교육 평가의 변천과정을 돌아봄으로써 현재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체육ㆍ예술 교과 평가기록방식 전환'에 대한 비판 배경 및 원인을 현직 중ㆍ고등학교 음악교사들의 의견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교교육 현장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자료를 토대로 중ㆍ고등학교 음악교육 평가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생과 교사가 만족하는 음악교육 평가의 적합한 대안을 제공하여 음악수업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음악교육 평가와 관련된 문헌 자료들로 음악교육 평가의 변천사를 돌아보고 서울시 소재 중ㆍ고등학교 8명의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평가의 문제점과 '체육ㆍ예술 교과 평가기록방식 전환'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본 연구의 내용은 네 가지 부분으로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의 변천과정, 「학교생활기록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른 변천과정, 교육현장에서 음악교육 평가의 실태, 그리고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으로 다음 아래와 같이 나뉜다. 제 1차부터 제 7차 교육과정까지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평가는 점차적으로 구체적인 평가 항목들로 제시되었다.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전 교육과정과 달리 평가부분을 평가의 목표, 계획, 방법, 영역별 평가, 평가 결과 활용 등으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평가 항목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학교생활기록작성 및 관리지침」의 변화에 따라 음악교육 평가 방식에 대해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았다. 이는 음악교육의 다양한 이해와 활동 영역을 고려하지 못하고 평가 방식을 적용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2007년 '체육ㆍ예술 교과 평가기록방식 개정안'은 음악교육 평가의 객관성과 현장의 실정을 고려하지 않고 3등급제와 서술식으로 평가기록방식을 전환하였다. 음악교사들과 심층 면담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 알아낸 음악교육 평가의 실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교육부에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수행평가를 실행함에 있어 교사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학교에서 다룬 악기만을 평가하도록 제한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특기와 개별적인 능력에 대해 파악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악교사들은 수업시수가 적은 상황에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두 가지를 한 학기 중에 모두 실행해야 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점은 첫째,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율을 재검토하고 수행평가의 신뢰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music curriculum of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assessment to find out the specific problems and critical backgrounds of the present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improve the assessment of music program. This study was conducted by examining the docum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윤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