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MBL을 이용한 온실효과 실험이 중학교 1학년 영재교육원 학생들에게 미치는 학습 효과 원문보기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지구 온난화와 관련한 온실효과를 중학교 1학년 영재교육 수업에 도입하여 학습효과를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과학 탐구의 다양성에 도움이 되는 컴퓨터를 활용한 실험수업 MBL(microcomputer-based laboratory)과 전통적 실험수업이 비교 분석되었다. 이 실험에서는 방법에 따라 MBL 수업과 전통적 실험 수업, 추론 유형에 따라 예측 집단과 비 예측 집단으로 분류하여 학업 성취도, 탐구태도, 흥미도 등의 학습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A교육청 영재교육원의 중등 1학년 20명의 학생들이었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실험 장치로 80분씩 5일에 걸쳐 온실효과 실험을 실시하였다. 학습 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 틀은 전경주(2002)의 온실효과 필수학습 요소와 평가 영역, 평가 기준을 이용하였다. 필수 학습요소 및 지식 평가영역을 토대로 사전․사후 검사지를 만들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ing effects of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experiment about the greenhouse effect on the gifted fir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The factors of learning are academic achievement, exploring attitudes and interest levels. This experimental 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1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