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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수업에서 MBL실험 수업의 효과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on Science Classe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8년, pp.331 - 339  

박금홍 (전북대학교) ,  구양삼 (전북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  신애경 (제주대학교) ,  이국행 (전북대학교) ,  고석범 (전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에 MBL실험 수업을 적용한 후 전통적 실험 수업과 비교하여 어떠한 학습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MBL실험 집단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내용 중 5개 주제의 실험을 MBL실험으로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전통실험 집단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MBL실험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MBL실험 수업과 전통실험 수업 실시 전에 과학학업성취도, 그래프능력, 과학탐구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 처치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탐구능력, 그래프 그리기 능력에서 MBL실험 수업이 전통실험 수업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BL실험 수업이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결과 통제집단이 실험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따라서 중학교 과학실험 수업에 도입초기 단계에 있는 MBL실험이 새로운 실험방법으로 현장 활용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ivenes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MBL) with the traditional laboratory experiment on science classes in middle school. MBL tools were developed and applied for five experiment subjects chosen from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for MBL experi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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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과정 중의 ‘전기’와 ‘혼합물의 분리’ 단원에서 MBL실험이 적용 가능한 주제를 개발하여 과학실험 수업에 적용해 본 후 MBL실험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그래프 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에 MBL실험 수업을 적용한 후 전통적 실험 수업과 비교하여 어떠한 학습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MBL실험 집단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내용 중 5개 주제의 실험을 MBL실험으로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전통실험 집단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모둠별 실험활동에서는 실험결과에 대한 예상, 실험장치 꾸미기, 실험 수행, 결과 분석, 토론 및 정리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교사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험방법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전통실험과 MBL실험 안내서와 보고서를 각각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과정 중의 ‘전기’와 ‘혼합물의 분리’ 단원에서 MBL실험에 적합한 주제를 개발하여 과학실험 수업에 적용해 본 후 MBL실험이 중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그래프 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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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L실험이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가? MBL의 사용의 용이성과 실험 결과의 즉각적인 가용성은 과학에 대한 탐구를 조장할 수 있다(Pena & Alessi, 1999). 또한 MBL실험은 그래프 분석과 변인통제, 통계적 적용의 과학적 학습과 기술적 활용의 방법을 제공하는 도구로써 인지적 갈등을 해소하고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며(이창훈, 1996), 전통실험에 비해 자료수집이 빨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실험시간의 많은 부분들을 물리현상을 관찰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토론할 수 있는 사고 중심의 활동으로 변화시켜 줄 수 있다(구양삼 등, 2006; Thornton & Sokoloff, 1990). MBL실험은 여러개의 물리량을 동시에 빠르게 측정하거나 반복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매우 오랜 시간 동안 일정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전통적인 실험기구만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많은 실험들을 가능하게 한다(Adams & Shrum, 1990).
MBL실험을 위한 도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MBL실험을 위한 도구는 자연의 물리량을 측정하는 센서와 측정된 자료를 컴퓨터로 수집하는 인터페이스, 수집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래프화 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있다. 인터페이스와 센서를 이용한 데이터의 수집은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정확하게 자료를 수집하게 하고,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주며, 실험에 대한 학생의 태도를 향상시켜준다(Nakhkeh, 1994).
인지발달 수준 측정도구인 GALT를 우리말로 번안한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인지발달 수준 측정도구는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를 우리말로 번안한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사용하였다(최영준 등, 1985). 총 21문항으로 각 문항은 답과 이유를 선택하는 선다형 형식이며 6개의 논리유형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었다(Roadrangka et al, 1983). 대부분의 문항에 문제 상황을 설명하는 짧은 문장과 함께 그림을 제시하였고, 맞은 문항의 개수가 0~8개까지는 인지 수준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9~15개까지는 과도기, 16개 이상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서 인지발달 수준 검사의 신뢰도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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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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