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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홈스쿨링에 대한 사례분석과 현황, 문제점에 대한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홈스쿨링 부모와 자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그들 안에 실제로 홈스쿨링이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의 인식 정도에 따른 홈스쿨링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홈스쿨러들의 실태는 어떠한지, 홈스쿨링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 따른 인식 정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홈스쿨링이라는 교육형태 자체가 현재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의 시각이 강하므로 홈스쿨링을 검토함으로써 현재의 우리의 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의의를 둔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1.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부모와 자녀의 실태는 어떠한가? 2.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부모와 자녀 간에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홈스쿨링 가정의 부모와 자녀의 홈스쿨링의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우리나라 홈스쿨링 부모와 자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홈스쿨링의 교육방법, 과정, 평가 등의 연구를 통해 그들의 장점과 단점 등을 분석함으로써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지금까지 홈스쿨링에 대해서 연구되어 왔던 홈스쿨링의 현황이나 사례 분석과 같은 연구와는 달리 홈스쿨러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 홈스쿨러들을 조금은 더 자세하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둘째, 홈스쿨링의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홈스쿨링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홈스쿨러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넷째, 홈스쿨링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 대한 실태를 밝힘으로써 홈스쿨러들 의 생활과 교수 · 학습방법, 교재선정 등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다섯째, 지금까지 나왔던 홈스쿨러 연구들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 나올 홈스쿨링에 관련된 연구들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 제공과 아울러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여섯째, 공교육만이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
저자 | 문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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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경희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182 p. |
키워드 | 홈스쿨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977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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