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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받은 아동의 정서와 인지적 편향이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Recognition of Facial Emotion and Attributional Bias Influenced on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Abused Children 원문보기


김은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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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학대경험이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표정인식과 의도귀인의 편향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서 두 단계의 연구를 구상하였는데, 연구 1에서는 학대받은 아동이 표정인식, 표정해석, 의도귀인에서 학대를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더 적대적인 경향성을 보일 것이라는 가정을 검증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 2에서는 학대경험이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표정인식과 의도귀인의 적대적 편향이 매개역할을 하는 이론적 모형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과 방법을 보면, 연구 1에서는 초등학교 4-6학년의 학대받은 아동 26명과 유사한 사회경제적 수준에 있으면서 학대를 받지 않은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표정인식의 편향, 표정해석의 적대적 경향성, 모호상황에서의 의도귀인 경향성을 알아보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 that facial recognition and the bias of intent attribution play a mediating role in the process that children's experience of maltreatment has influence on depression and aggression. For the purpose, a two-stage research was considered. Study 1 verifi...

주제어

#신경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경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ⅵ, 151 p.
키워드 신경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32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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