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아동학대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할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다. 어느 시대이건 아동 학대는 존재되어 왔지만 오늘날 아동학대 경험이 사회의 2차적 문제로 심각히 인식되면서 아동 학대는 추방해야 할 사회적 공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아동학대의 문제점은 자라면서 청소년의 비행이나 범죄로 이어지고, 나아가 성인이 된 후에는, 폭력의 가해자로 아동 학대를 그대로 답습하는 악순환 고리로 작용하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적지 않은 문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의 문제는 한 개인이나 한 가정의 문제라는 좁은 의미의 범위를 뛰어 넘어, 아동학대가 청소년의 비행과 흉악한 범죄로 이어진다면 그로인해 지불해야 할 사회적 비용 또한 작지 않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가 예전부터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더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가족구조가 핵가족화 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아동들을 잘 돌보는 부모나 친척들이 아동들의 주변에 없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최근 이혼이 급격하게 늘면서 부모들의 불화로 인한 아동학대의 문제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도 큰 원인중의 하나이다. 더불어 아동들에 대한 인권이 향상되면서 그동안 가정 내의 문제로만 국한 되었던 아동학대의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아동학대의 경험이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동학대와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연관성을 알아보았고,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아동학대가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의 경험은 청소년 비행에 연관성이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아동학대 경험을 예방함으로 청소년 비행을 예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아동학대경험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상담 및 ...
현대사회에서 아동학대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할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다. 어느 시대이건 아동 학대는 존재되어 왔지만 오늘날 아동학대 경험이 사회의 2차적 문제로 심각히 인식되면서 아동 학대는 추방해야 할 사회적 공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아동학대의 문제점은 자라면서 청소년의 비행이나 범죄로 이어지고, 나아가 성인이 된 후에는, 폭력의 가해자로 아동 학대를 그대로 답습하는 악순환 고리로 작용하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적지 않은 문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의 문제는 한 개인이나 한 가정의 문제라는 좁은 의미의 범위를 뛰어 넘어, 아동학대가 청소년의 비행과 흉악한 범죄로 이어진다면 그로인해 지불해야 할 사회적 비용 또한 작지 않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가 예전부터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더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가족구조가 핵가족화 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아동들을 잘 돌보는 부모나 친척들이 아동들의 주변에 없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최근 이혼이 급격하게 늘면서 부모들의 불화로 인한 아동학대의 문제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도 큰 원인중의 하나이다. 더불어 아동들에 대한 인권이 향상되면서 그동안 가정 내의 문제로만 국한 되었던 아동학대의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아동학대의 경험이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동학대와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연관성을 알아보았고,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아동학대가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의 경험은 청소년 비행에 연관성이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아동학대 경험을 예방함으로 청소년 비행을 예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아동학대경험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상담 및 심리치료가 왜 필요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넷째, 아동학대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제도적인 대책마련이 왜 절실한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섯째,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개선 방안과 아동학대를 경험한 비행 청소년들의 사회성 회복을 위한 개선 방안도 연구하고자 하였다. 현재 국가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학대의 예방적 조치들과 청소년 비행의 교육체계, 가정폭력방지법 실천을 통한 현실적인 대안을 바탕으로 향후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학대경험을 치료하여 청소년 비행을 줄일 수 있도록 제도적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개인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인 만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정책을 마련하고 전문성, 체계성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들과 청소년들이 삶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과 치료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이미 교육부와 복지부가 공동으로 학교 내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학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가정·학교 내 폭력 문화 추방, 학부모의 참여에 의한 권리침해사례 모니터링, 체벌에 대한 사회적 관행과 인식 전환, 아동단체 주도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지원, 교직과정과 보수교육에 아동권리 교육 실시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결의한바 향후 지속적인 관심이 증대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아동학대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할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다. 어느 시대이건 아동 학대는 존재되어 왔지만 오늘날 아동학대 경험이 사회의 2차적 문제로 심각히 인식되면서 아동 학대는 추방해야 할 사회적 공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아동학대의 문제점은 자라면서 청소년의 비행이나 범죄로 이어지고, 나아가 성인이 된 후에는, 폭력의 가해자로 아동 학대를 그대로 답습하는 악순환 고리로 작용하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적지 않은 문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의 문제는 한 개인이나 한 가정의 문제라는 좁은 의미의 범위를 뛰어 넘어, 아동학대가 청소년의 비행과 흉악한 범죄로 이어진다면 그로인해 지불해야 할 사회적 비용 또한 작지 않기 때문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가 예전부터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더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가족구조가 핵가족화 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아동들을 잘 돌보는 부모나 친척들이 아동들의 주변에 없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최근 이혼이 급격하게 늘면서 부모들의 불화로 인한 아동학대의 문제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도 큰 원인중의 하나이다. 더불어 아동들에 대한 인권이 향상되면서 그동안 가정 내의 문제로만 국한 되었던 아동학대의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아동학대의 경험이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동학대와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연관성을 알아보았고,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아동학대가 청소년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의 경험은 청소년 비행에 연관성이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아동학대 경험을 예방함으로 청소년 비행을 예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아동학대경험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상담 및 심리치료가 왜 필요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넷째, 아동학대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제도적인 대책마련이 왜 절실한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섯째,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개선 방안과 아동학대를 경험한 비행 청소년들의 사회성 회복을 위한 개선 방안도 연구하고자 하였다. 현재 국가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학대의 예방적 조치들과 청소년 비행의 교육체계, 가정폭력방지법 실천을 통한 현실적인 대안을 바탕으로 향후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학대경험을 치료하여 청소년 비행을 줄일 수 있도록 제도적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개인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인 만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정책을 마련하고 전문성, 체계성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들과 청소년들이 삶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과 치료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이미 교육부와 복지부가 공동으로 학교 내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학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가정·학교 내 폭력 문화 추방, 학부모의 참여에 의한 권리침해사례 모니터링, 체벌에 대한 사회적 관행과 인식 전환, 아동단체 주도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지원, 교직과정과 보수교육에 아동권리 교육 실시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결의한바 향후 지속적인 관심이 증대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In this thesis, I have, so far, justified childhood and adolescence by theoretical inquiry about child abuse and juvenile delinquency, and found out the developmental feature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I then have justified child abuse, studied the type, the cause the feature, and the state...
In this thesis, I have, so far, justified childhood and adolescence by theoretical inquiry about child abuse and juvenile delinquency, and found out the developmental feature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I then have justified child abuse, studied the type, the cause the feature, and the state of it . After that I have carried questions o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alyzed by using SPSS VER. 12.0 Statistics Package. In the result, first of all, we could learn that all types of child abuse, physical, emotional, sexual, even a let- alone, effect on young people's wrong-doing. Secondly, the factors of child abuse influencing to young people's wrong behaviors are orderly emotional, physical, a let-alone and sexual of it. Thirdly, in order to prevent a recurrence of young people's wrong doing, it remains the fact that we need a solution about emotional abuse problems and remedies. In the ways of improvements for prevention of child abuse, Firstly, we need to enforce education about parents and rearers. Secondly, we need marriage preparation school program. Thirdly, husband and wife schooling is necessary. Fourthly, educating parents is required as well. Fifthly, healing counsel is also needed. Sixthly, there's a need to promote social, systematical surroundings for prevention of child abuse. Seventhly, I felt the necessity to intensify supportive centers for family health for parents education and programs of social welfare. In addition, the program of improvement for prevention to restore the community of a juvenile delinquent comes first, ensuring social welfare facilities and operating welfare-access for the return of a juvenile delinquent. Secondly, professional middle-high school teachers is necessary. Thirdly, we need to magnify the gravity of the functions of school welfare workers. And then by the practice of preventive measure development, in a wider view point, developing a social movement is necessary, in a narrower view point, psychological counselling and remedies are needed by focusing on the emotional steadiness of youths and maltreatment offenders experienced child abuse. I have felt there had been limits to know relatives of juvenile delinquents and child abuse evidently because question inquiry has been targeted to question inquiry about general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 have felt regret that I have not carried question inquiry to more students. Therefore, In my study for next time, we could get more significant results, if the question inquiry is carried to focus on the general youths.
In this thesis, I have, so far, justified childhood and adolescence by theoretical inquiry about child abuse and juvenile delinquency, and found out the developmental feature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I then have justified child abuse, studied the type, the cause the feature, and the state of it . After that I have carried questions o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alyzed by using SPSS VER. 12.0 Statistics Package. In the result, first of all, we could learn that all types of child abuse, physical, emotional, sexual, even a let- alone, effect on young people's wrong-doing. Secondly, the factors of child abuse influencing to young people's wrong behaviors are orderly emotional, physical, a let-alone and sexual of it. Thirdly, in order to prevent a recurrence of young people's wrong doing, it remains the fact that we need a solution about emotional abuse problems and remedies. In the ways of improvements for prevention of child abuse, Firstly, we need to enforce education about parents and rearers. Secondly, we need marriage preparation school program. Thirdly, husband and wife schooling is necessary. Fourthly, educating parents is required as well. Fifthly, healing counsel is also needed. Sixthly, there's a need to promote social, systematical surroundings for prevention of child abuse. Seventhly, I felt the necessity to intensify supportive centers for family health for parents education and programs of social welfare. In addition, the program of improvement for prevention to restore the community of a juvenile delinquent comes first, ensuring social welfare facilities and operating welfare-access for the return of a juvenile delinquent. Secondly, professional middle-high school teachers is necessary. Thirdly, we need to magnify the gravity of the functions of school welfare workers. And then by the practice of preventive measure development, in a wider view point, developing a social movement is necessary, in a narrower view point, psychological counselling and remedies are needed by focusing on the emotional steadiness of youths and maltreatment offenders experienced child abuse. I have felt there had been limits to know relatives of juvenile delinquents and child abuse evidently because question inquiry has been targeted to question inquiry about general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 have felt regret that I have not carried question inquiry to more students. Therefore, In my study for next time, we could get more significant results, if the question inquiry is carried to focus on the general you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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