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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Korean research trend i reggio emilia approach 원문보기


황윤정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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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분석은 어느 학문에서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 분야이다. 왜냐하면 역사와 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시기부터 현재까지 관련된 연구물들을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 흐름 안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어떠한가? 넷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1996년부터 2008년 2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단행본, 석ㆍ박사학위논문, 학술지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종합ㆍ분석ㆍ해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국회도서관, 국립 중앙 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SIS)에서 수집하였으며, 단행본 41권과 석·박사학위논문 102편 학술지게재 논문 57편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주제별,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은 총 41권으로 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도서가 29(70.73%)권, 철학 및 역사에 관한 도서 10(24.39%)권으로 나타났다. 석·박사 논문의 경우는 총 102편의 논문 중 발달심리에 관한 논문이 39(38.24%)편,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이 29(28.43%)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행 후 아동의 변화ㆍ발달,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문이 전체의 68(66.67%)편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술지 게재논문은 총 57편의 논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23(40.35%)편으로 하위분류 기준목록 중 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의 경우 1990년대에는 발행된 도서가 한, 두 권에 불과하다 2002년도에 와서 8(19.51%)권의 도서가 발행되었다. 석·박사 학위 논문의 경우, 1990년대를 시작으로 논문이 발표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에서 2005년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석·박사 논문 역시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던 2002년을 전후로 연구논문이 많이 발표되었으며 그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시도해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다. 학술지게재 논문을 살펴보면, 1997년을 시작으로 1998년 철학과 역사에 관한 논문이 10(17.54%)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가 도입되는 시기였으므로 그 근간을 알 수 있는 철학이나 역사에 대한 연구가 많은 시기였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에 따르면, 석·박사논문중 인적대상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연구가 74(72.55%)편이고,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10(9.80%)편이었다. 학술지게재 논문은 인적자원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동 연구 19(33.33%)편,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25(44.86%)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방법별 동향에 따르면, 석ㆍ박사 논문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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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all the past and present studies since the introduction of Reggio Emilia Approach in our country in a bid to get a grip on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consideration of the flo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po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윤정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문연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14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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