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분석은 어느 학문에서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 분야이다. 왜냐하면 역사와 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시기부터 현재까지 관련된 연구물들을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 흐름 안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어떠한가? 넷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1996년부터 2008년 2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단행본, 석ㆍ박사학위논문, 학술지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종합ㆍ분석ㆍ해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국회도서관, 국립 중앙 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SIS)에서 수집하였으며, 단행본 41권과 석·박사학위논문 102편 학술지게재 논문 57편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주제별,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은 총 41권으로 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도서가 29(70.73%)권, 철학 및 역사에 관한 도서 10(24.39%)권으로 나타났다. 석·박사 논문의 경우는 총 102편의 논문 중 발달심리에 관한 논문이 39(38.24%)편,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이 29(28.43%)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행 후 아동의 변화ㆍ발달,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문이 전체의 68(66.67%)편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술지 게재논문은 총 57편의 논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23(40.35%)편으로 하위분류 기준목록 중 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의 경우 1990년대에는 발행된 도서가 한, 두 권에 불과하다 2002년도에 와서 8(19.51%)권의 도서가 발행되었다. 석·박사 학위 논문의 경우, 1990년대를 시작으로 논문이 발표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에서 2005년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석·박사 논문 역시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던 2002년을 전후로 연구논문이 많이 발표되었으며 그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시도해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다. 학술지게재 논문을 살펴보면, 1997년을 시작으로 1998년 철학과 역사에 관한 논문이 10(17.54%)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가 도입되는 시기였으므로 그 근간을 알 수 있는 철학이나 역사에 대한 연구가 많은 시기였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에 따르면, 석·박사논문중 인적대상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연구가 74(72.55%)편이고,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10(9.80%)편이었다. 학술지게재 논문은 인적자원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동 연구 19(33.33%)편,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25(44.86%)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방법별 동향에 따르면, 석ㆍ박사 논문은 ...
동향분석은 어느 학문에서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 분야이다. 왜냐하면 역사와 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시기부터 현재까지 관련된 연구물들을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 흐름 안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어떠한가? 넷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1996년부터 2008년 2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단행본, 석ㆍ박사학위논문, 학술지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종합ㆍ분석ㆍ해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국회도서관, 국립 중앙 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SIS)에서 수집하였으며, 단행본 41권과 석·박사학위논문 102편 학술지게재 논문 57편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주제별,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은 총 41권으로 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도서가 29(70.73%)권, 철학 및 역사에 관한 도서 10(24.39%)권으로 나타났다. 석·박사 논문의 경우는 총 102편의 논문 중 발달심리에 관한 논문이 39(38.24%)편,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이 29(28.43%)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행 후 아동의 변화ㆍ발달,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문이 전체의 68(66.67%)편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술지 게재논문은 총 57편의 논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23(40.35%)편으로 하위분류 기준목록 중 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의 경우 1990년대에는 발행된 도서가 한, 두 권에 불과하다 2002년도에 와서 8(19.51%)권의 도서가 발행되었다. 석·박사 학위 논문의 경우, 1990년대를 시작으로 논문이 발표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에서 2005년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석·박사 논문 역시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던 2002년을 전후로 연구논문이 많이 발표되었으며 그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시도해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다. 학술지게재 논문을 살펴보면, 1997년을 시작으로 1998년 철학과 역사에 관한 논문이 10(17.54%)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가 도입되는 시기였으므로 그 근간을 알 수 있는 철학이나 역사에 대한 연구가 많은 시기였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에 따르면, 석·박사논문중 인적대상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연구가 74(72.55%)편이고,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10(9.80%)편이었다. 학술지게재 논문은 인적자원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동 연구 19(33.33%)편,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25(44.86%)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방법별 동향에 따르면, 석ㆍ박사 논문은 사례 연구가 65(63.73%)로 가장 많았으며 문헌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의 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난다. 학술지게재논문은 문헌연구가 25(43.86%)편, 사례연구가 23(40.35%)편인데 반해 조사연구는 4(7.02%)편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논의, 연구해야 될 부분에 대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양적성장에 관한 논의이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다양한 연구에 대한 질적 성장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내용에 있어 연구가 집중되고 있는 발달 및 심리분야,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분야 뿐 아니라 그와 더불어 광범위한 다른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구내용과 방법 분석에 있어서 세부적으로 이루질 수 있는 다양한 분석 기준개발에 노력이 요구된다. 다섯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동향분석에 있어 공동 연구가 필요하겠다. 어떠한 교육사상이나 교육과정을 받아들이고 적용하며 재검토와 연구를 통해 그 제한점과 문제점을 발견해 가고 다시 그것을 발전시켜 가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각 대학의 연구자와 현장의 레지오를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더 많은 문헌과 실험을 통해 우리나라에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사상을 올바르게 뿌리 내려야 하겠으며 본 연구가 일부나마 기여되길 바란다.
동향분석은 어느 학문에서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 분야이다. 왜냐하면 역사와 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시기부터 현재까지 관련된 연구물들을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 흐름 안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어떠한가? 넷째, 한국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1996년부터 2008년 2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단행본, 석ㆍ박사학위논문, 학술지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종합ㆍ분석ㆍ해석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국회도서관, 국립 중앙 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SIS)에서 수집하였으며, 단행본 41권과 석·박사학위논문 102편 학술지게재 논문 57편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주제별,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주제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은 총 41권으로 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도서가 29(70.73%)권, 철학 및 역사에 관한 도서 10(24.39%)권으로 나타났다. 석·박사 논문의 경우는 총 102편의 논문 중 발달심리에 관한 논문이 39(38.24%)편,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이 29(28.43%)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행 후 아동의 변화ㆍ발달,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문이 전체의 68(66.67%)편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술지 게재논문은 총 57편의 논문 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23(40.35%)편으로 하위분류 기준목록 중 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시기별 동향에 따르면, 단행본의 경우 1990년대에는 발행된 도서가 한, 두 권에 불과하다 2002년도에 와서 8(19.51%)권의 도서가 발행되었다. 석·박사 학위 논문의 경우, 1990년대를 시작으로 논문이 발표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에서 2005년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석·박사 논문 역시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던 2002년을 전후로 연구논문이 많이 발표되었으며 그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시도해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다. 학술지게재 논문을 살펴보면, 1997년을 시작으로 1998년 철학과 역사에 관한 논문이 10(17.54%)편으로 레지오 에밀리아가 도입되는 시기였으므로 그 근간을 알 수 있는 철학이나 역사에 대한 연구가 많은 시기였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대상별 동향에 따르면, 석·박사논문중 인적대상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연구가 74(72.55%)편이고,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10(9.80%)편이었다. 학술지게재 논문은 인적자원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동 연구 19(33.33%)편, 물적 대상은 문헌연구가 25(44.86%)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방법별 동향에 따르면, 석ㆍ박사 논문은 사례 연구가 65(63.73%)로 가장 많았으며 문헌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의 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난다. 학술지게재논문은 문헌연구가 25(43.86%)편, 사례연구가 23(40.35%)편인데 반해 조사연구는 4(7.02%)편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논의, 연구해야 될 부분에 대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양적성장에 관한 논의이다.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다양한 연구에 대한 질적 성장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내용에 있어 연구가 집중되고 있는 발달 및 심리분야,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분야 뿐 아니라 그와 더불어 광범위한 다른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구내용과 방법 분석에 있어서 세부적으로 이루질 수 있는 다양한 분석 기준개발에 노력이 요구된다. 다섯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동향분석에 있어 공동 연구가 필요하겠다. 어떠한 교육사상이나 교육과정을 받아들이고 적용하며 재검토와 연구를 통해 그 제한점과 문제점을 발견해 가고 다시 그것을 발전시켜 가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각 대학의 연구자와 현장의 레지오를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더 많은 문헌과 실험을 통해 우리나라에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사상을 올바르게 뿌리 내려야 하겠으며 본 연구가 일부나마 기여되길 바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all the past and present studies since the introduction of Reggio Emilia Approach in our country in a bid to get a grip on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consideration of the flo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pose...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all the past and present studies since the introduction of Reggio Emilia Approach in our country in a bid to get a grip on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consideration of the flo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1. What is the trend in research themes for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2. What is the research trend by time period in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3. What is the trend in research methods for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4. What is the trend in subjects of studies on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Literature review was implemented by synthesizing, analyzing and interpreting books, theses, dissertations and articles on Reggio Emilia Approach, which were published or presented between 1996 and February 2008. The data were gathered from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and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and 41 books, 102 theses/dissertations and 57 articles we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trend in research themes for Reggio Emilia Approach, the largest number of the books, theses, dissertations and articles centered around curriculum and programs. Second, concerning the research trend by time period in Reggio Emilia Approach, many of the books, theses and dissertations were published or presented around 2002. In the event of the articles, the largest number of the articles were presented in 1998 when the approach was introduced, since 10 articles(17.54%) dealt with the philosophy and history of that approach at that time. Third, regarding the trend in subjects of studies on Reggio Emilia Approach, 74 theses and dissertations(72.55%) catered to people, namely children, and 10 theses and dissertations(9.80%) made a review of literature. 19 articles(33.33%) catered to people, namely children. In the case of non-human subjects, literature was most dominant, as 25 articles(44.86%) made a review of literature. Fourth, as to the trend in research methods for Reggio Emilia Approach, case studies were most common in the event of theses and dissertations, as 65 theses and dissertations(63.73%) made a case study. As for articles, 25 articles(43.86%) made a review of literature, and 23 articles(40.35%) made a case study. In contrast, just four articles(7.02%) made a research study.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re are some suggestions about future research efforts: First, there should be discussion on the quantitative growth of Reggio Emilia Approach. Second, the qualitative growth of diverse research on that approach should be explored. Third, in terms of the content of that approach, far-reaching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covering extensive academic fields besides development, psychology, curriculum and programs. Fourth, the standardization of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content and method of research is required. Fifth, joint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o find out the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detail. College researchers and teachers who apply Reggio Emilia Approach should try to look into more literature and make a more frequent experiment to step up the settlement of the educational thought of Reggio Emilia Approach, and this study is expected to make some contribution to tha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all the past and present studies since the introduction of Reggio Emilia Approach in our country in a bid to get a grip on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consideration of the flo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1. What is the trend in research themes for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2. What is the research trend by time period in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3. What is the trend in research methods for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4. What is the trend in subjects of studies on Reggio Emilia Approach in Korea? Literature review was implemented by synthesizing, analyzing and interpreting books, theses, dissertations and articles on Reggio Emilia Approach, which were published or presented between 1996 and February 2008. The data were gathered from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and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and 41 books, 102 theses/dissertations and 57 articles we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trend in research themes for Reggio Emilia Approach, the largest number of the books, theses, dissertations and articles centered around curriculum and programs. Second, concerning the research trend by time period in Reggio Emilia Approach, many of the books, theses and dissertations were published or presented around 2002. In the event of the articles, the largest number of the articles were presented in 1998 when the approach was introduced, since 10 articles(17.54%) dealt with the philosophy and history of that approach at that time. Third, regarding the trend in subjects of studies on Reggio Emilia Approach, 74 theses and dissertations(72.55%) catered to people, namely children, and 10 theses and dissertations(9.80%) made a review of literature. 19 articles(33.33%) catered to people, namely children. In the case of non-human subjects, literature was most dominant, as 25 articles(44.86%) made a review of literature. Fourth, as to the trend in research methods for Reggio Emilia Approach, case studies were most common in the event of theses and dissertations, as 65 theses and dissertations(63.73%) made a case study. As for articles, 25 articles(43.86%) made a review of literature, and 23 articles(40.35%) made a case study. In contrast, just four articles(7.02%) made a research study.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re are some suggestions about future research efforts: First, there should be discussion on the quantitative growth of Reggio Emilia Approach. Second, the qualitative growth of diverse research on that approach should be explored. Third, in terms of the content of that approach, far-reaching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covering extensive academic fields besides development, psychology, curriculum and programs. Fourth, the standardization of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content and method of research is required. Fifth, joint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o find out the research trend in that approach in detail. College researchers and teachers who apply Reggio Emilia Approach should try to look into more literature and make a more frequent experiment to step up the settlement of the educational thought of Reggio Emilia Approach, and this study is expected to make some contribution to tha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