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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 적용의 실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ilue of Six Sigma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백남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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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의 경영혁신 운동은 1987년 미국의 통신기기 업체인 모토롤라에서 처음 도입 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997년 삼성, LG,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의 제조업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나 지금은 중소기업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6시그마를 도입한 국내 상당수의 기업은 확산 단계에 있고, 일부 선도 기업은 정착화 , 체질화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된다. 6시그마처럼 국내에서 강력하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친 경영혁신 운동도 없었던 만큼 그것으로 인한 변화의 정도와 폭은 상당하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기업에 끼친 6시그마의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 중심의 경영마인드, 둘째, 프로세스 중심 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셋째, 데이트 분석 및 사실에 근거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남렬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원유동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7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7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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