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Identity and Vocational Maturity according to Moderate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대학생의 특성변인에 따라 자아 정체감과 진로 성숙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와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들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K대학을 다니고 있는 일반계 대학생과 체육계 대학생을 목적표집으로 462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설문지는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자아 정체감, 진로성숙도를 측정하는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대학생의 특성변인에 따라 자아 정체감과 진로 성숙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와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들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K대학을 다니고 있는 일반계 대학생과 체육계 대학생을 목적표집으로 462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설문지는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자아 정체감, 진로성숙도를 측정하는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계기법은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구하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NA)을 실시하였다. 특성변인은 전공별, 성별, 학년별, 진로상담 유무, 출생서열,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의 8개의 문항으로, 자아 정체감은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진로 성숙도는 결정성, 준비성, 독립성, 목적성, 확신성의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특성변인과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인의 차이 결과를 살펴보면 전공별,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에 따라 유의한 값의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특성변인과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의 차이 결과를 살펴보면 전공별, 성별, 학년,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에 따라 유의한 값의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신체활동을 매개체로 하여 학습을 하는 체육계 대학생은 일반계 대학생에 비하여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특성변인에 따라 자아 정체감과 진로 성숙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와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들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K대학을 다니고 있는 일반계 대학생과 체육계 대학생을 목적표집으로 462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설문지는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자아 정체감, 진로성숙도를 측정하는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계기법은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구하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NA)을 실시하였다. 특성변인은 전공별, 성별, 학년별, 진로상담 유무, 출생서열,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의 8개의 문항으로, 자아 정체감은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진로 성숙도는 결정성, 준비성, 독립성, 목적성, 확신성의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특성변인과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인의 차이 결과를 살펴보면 전공별,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에 따라 유의한 값의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특성변인과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의 차이 결과를 살펴보면 전공별, 성별, 학년, 군복무 유무, 운동빈도, 출신지역에 따라 유의한 값의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신체활동을 매개체로 하여 학습을 하는 체육계 대학생은 일반계 대학생에 비하여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of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social economic status, and to know the relationship between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For the stu...
The purpose of study is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of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social economic status, and to know the relationship between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For the study, 462 college senior subjects of physical education and the other department students were selected in Kyungnam province. To analyze the selected data, SPSS 14.0 was performed for descriptive statistics and one way ANOVA to fulfill the purposes of this study.
The result is acquired by the data analysis based on the research methods of this study.
First, it is that self identity of physical education student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income, hometown, birth order, course consultation. and it is that self identity of the other department students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grade, income, birth order, course consultation.
Second, it is that vocational maturity of physical education student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gender, grade, income, identity influenced on vocational maturity, all variables except involvement is different significant in physical education student.
The purpose of study is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of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social economic status, and to know the relationship between sub-factors in self identify and vocational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For the study, 462 college senior subjects of physical education and the other department students were selected in Kyungnam province. To analyze the selected data, SPSS 14.0 was performed for descriptive statistics and one way ANOVA to fulfill the purposes of this study.
The result is acquired by the data analysis based on the research methods of this study.
First, it is that self identity of physical education student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income, hometown, birth order, course consultation. and it is that self identity of the other department students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grade, income, birth order, course consultation.
Second, it is that vocational maturity of physical education student is a significant difference result by gender, grade, income, identity influenced on vocational maturity, all variables except involvement is different significant in physical education student.
주제어
#university student
#athletic and general student
#self-identity
#대학생
#진로 성숙도
#자아 정체감
#특성변인
#vocational matur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일보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학과
지도교수
구본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61
키워드
university student,
athletic and general student,
self-identity,
대학생,
진로 성숙도,
자아 정체감,
특성변인,
vocational matur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