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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형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업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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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 영역에 재정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동안 사회복지기관에서 후원자를 개발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 기법은 구걸하기였는데 이는 사회복지대상자의 참혹한 상황을 소개하고 동정심을 유발하여 기부금을 제공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방식은 사회복지대상자의 인권이나 복지권을 고려할 때 비인도적이며 비복지적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후원자 집단으로부터 수금하는 방식으로 도입되었다. 수금방식은 모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후원자들의 참여가 미진하여 철저한 계획에 의한 후원자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우리나라 민간 사회복지기관들은 아직까지 후원자의 개발 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need of marketing strategy in social welfare institution and provide marketing implications for developing diverse and potential sponsors who are emerging as an important financial resource. In particular, it focuses on concretely identifying marketing pr...

주제어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전략 Social Welfare institu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주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업교육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95 p.
키워드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전략 Social Welfare institu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75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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