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등의 비영리 부문에도 경쟁의 원리가 적용되어 인적ㆍ물적 자원의 획득을 위한 다양한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민간부문의 역할증대와 함께 2000년부터 시행된 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도입 등으로 사회복지기관간의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도 자원개발의 필요성, 그 중에서도 후원자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요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의 근무자들은 마케팅기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여 각 기관의 실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한편, 최근 들어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민간자원 동원의 활성화가 적극 모색되고 있다. 그 이유는 국민소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증대되고 있는 국민의 복지욕구를 정부 홀로 감당하기에는 국가 재정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민간복지투자의 유치방안으로 개인, 기업, 법인 등의 기부금에 대해 선진국수준의 면세혜택을 실시하는 등 민간 자원 동원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분야에 민간자원 동원이 중요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각종 규제와 함께 높은 정부의 재정의존도, 그리고 관심부족 등으로 민간자원 동원이 미흡한 상태에 있다. 특히 민간부문의 자원 확보 문제에 대하여는 정부가 관여하는 데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의 자원동원은 대체로 정부에 의존하고 간섭받는 형태였기 때문에 민간차원에서의 복지자원 개발을 위한 학문적 연구는 미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민간복지의 자원부문은 거의 미개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단체 등의 민간비영리조직은 거의 대부분 정부보조금, 후원금, 재단보조금, 프로그램 수익사업, 외원기관의 보조금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가보조금 형태의 공공부문의 자원이 전체 예산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도 최소한도의 경상비와 운영비 이상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적인 실천에 필요한 재원과 인력확보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기관의 필요한 부분을 정부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바로 민간자원 개발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은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조직체들로부터 자원을 끌어와야 기관을 영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제는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능력이 점점 중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에서 비영리조직으로서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개발은 재정적인 측면에서나 인력적인 측면에서 매우 절실한 부분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의 재정확보 방안으로 도입된 것이 바로 마케팅 개념이다. 마케팅 개념의 도입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은 자원개발의 개념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으며, 영리조직에서 개발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과 노하우를 비영리기관인 사회복지기관에서도 도입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민간을 대상으로 한 자원개발의 수단으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 되면서 자원공급자로서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전략과 기술의 개발 및 활용노력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후원자 개발의 마케팅 적용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국내외 문헌과 잡지, 세미나 자료와 더불어 인터넷 등을 활용하였으며,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4P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고찰하였다.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출발하였는데, 후원자 개발에 있어서는 후원자들의 특성과 욕구에 근거한 후원자의 개발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후원자들의 특성과 욕구에 근거하여 후원시장을 세분화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민간자원의 확보를 위해서 고객의 욕구나 필요가 마케팅 활동의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후원자의 특성이나 후원활동에 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고 미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전략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오늘날에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등의 비영리 부문에도 경쟁의 원리가 적용되어 인적ㆍ물적 자원의 획득을 위한 다양한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민간부문의 역할증대와 함께 2000년부터 시행된 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도입 등으로 사회복지기관간의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도 자원개발의 필요성, 그 중에서도 후원자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요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의 근무자들은 마케팅기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여 각 기관의 실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한편, 최근 들어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민간자원 동원의 활성화가 적극 모색되고 있다. 그 이유는 국민소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증대되고 있는 국민의 복지욕구를 정부 홀로 감당하기에는 국가 재정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민간복지투자의 유치방안으로 개인, 기업, 법인 등의 기부금에 대해 선진국수준의 면세혜택을 실시하는 등 민간 자원 동원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분야에 민간자원 동원이 중요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각종 규제와 함께 높은 정부의 재정의존도, 그리고 관심부족 등으로 민간자원 동원이 미흡한 상태에 있다. 특히 민간부문의 자원 확보 문제에 대하여는 정부가 관여하는 데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의 자원동원은 대체로 정부에 의존하고 간섭받는 형태였기 때문에 민간차원에서의 복지자원 개발을 위한 학문적 연구는 미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민간복지의 자원부문은 거의 미개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단체 등의 민간비영리조직은 거의 대부분 정부보조금, 후원금, 재단보조금, 프로그램 수익사업, 외원기관의 보조금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가보조금 형태의 공공부문의 자원이 전체 예산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도 최소한도의 경상비와 운영비 이상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적인 실천에 필요한 재원과 인력확보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기관의 필요한 부분을 정부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바로 민간자원 개발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은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조직체들로부터 자원을 끌어와야 기관을 영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제는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능력이 점점 중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에서 비영리조직으로서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개발은 재정적인 측면에서나 인력적인 측면에서 매우 절실한 부분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의 재정확보 방안으로 도입된 것이 바로 마케팅 개념이다. 마케팅 개념의 도입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은 자원개발의 개념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으며, 영리조직에서 개발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과 노하우를 비영리기관인 사회복지기관에서도 도입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민간을 대상으로 한 자원개발의 수단으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 되면서 자원공급자로서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전략과 기술의 개발 및 활용노력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후원자 개발의 마케팅 적용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국내외 문헌과 잡지, 세미나 자료와 더불어 인터넷 등을 활용하였으며,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4P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고찰하였다.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출발하였는데, 후원자 개발에 있어서는 후원자들의 특성과 욕구에 근거한 후원자의 개발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후원자들의 특성과 욕구에 근거하여 후원시장을 세분화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민간자원의 확보를 위해서 고객의 욕구나 필요가 마케팅 활동의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후원자의 특성이나 후원활동에 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고 미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전략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The efficient social service environment is very important problem. Therefore, to survive and succeed it, social service agencies must establish and maintain financial support donors. However, many social service agencies in Korea have difficulty in acquiring the donor contribution. Also a donor con...
The efficient social service environment is very important problem. Therefore, to survive and succeed it, social service agencies must establish and maintain financial support donors. However, many social service agencies in Korea have difficulty in acquiring the donor contribution. Also a donor contribution problem is very serious. To improve the quality of human life, the social service agencies, especially the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charge of the human service are widely gaining attention. Therefore, it is highly required to effectively raise funds for continuous development of social service agency. Instead of depending on the governmental subsidies, all the social service agencies must make effort to secure a stable source of raising funds for themselves. Most of social service agencies are experiences the lack of funds. This situation is caused mainly by the lack of donor development techniques. Therefore, the social service agencies need to develope marketing strategies to develope donors. This study was begun with the idea that a social service environmental philosophy will not conflict with professionalism, and the two can be entirely compatible, and synergistic as well. Some of the main principles of marketing can be used to construct a model that will help the social service agency. The social service agency's marketing plan should begin with a statement of it‘s mission, goal and the product suggested by each goal. Social marketing process to develop voluntary contribution include conditions, for example, marketing environment analysis, market research, selecting marketing goals and objectives, market segmentation, marketing program development, and marketing action. These techniques can be used with some modifications at each social service agency.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commended; social service agencies are 1) should analyze the potential donors market, 2) should involve effectual participation and support from the chief officer, the executive cadre, the boards and planning committees, key membership groups, staff and key secretarial and facility, 3) should identity the vision of themselves, 4) should make a precise plan that is to be accomplished, 5) should use appropriate methods for asking 6) should evaluate the whole process. Also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is that the agency should perform marketing functions to satisfy.
The efficient social service environment is very important problem. Therefore, to survive and succeed it, social service agencies must establish and maintain financial support donors. However, many social service agencies in Korea have difficulty in acquiring the donor contribution. Also a donor contribution problem is very serious. To improve the quality of human life, the social service agencies, especially the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charge of the human service are widely gaining attention. Therefore, it is highly required to effectively raise funds for continuous development of social service agency. Instead of depending on the governmental subsidies, all the social service agencies must make effort to secure a stable source of raising funds for themselves. Most of social service agencies are experiences the lack of funds. This situation is caused mainly by the lack of donor development techniques. Therefore, the social service agencies need to develope marketing strategies to develope donors. This study was begun with the idea that a social service environmental philosophy will not conflict with professionalism, and the two can be entirely compatible, and synergistic as well. Some of the main principles of marketing can be used to construct a model that will help the social service agency. The social service agency's marketing plan should begin with a statement of it‘s mission, goal and the product suggested by each goal. Social marketing process to develop voluntary contribution include conditions, for example, marketing environment analysis, market research, selecting marketing goals and objectives, market segmentation, marketing program development, and marketing action. These techniques can be used with some modifications at each social service agency.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commended; social service agencies are 1) should analyze the potential donors market, 2) should involve effectual participation and support from the chief officer, the executive cadre, the boards and planning committees, key membership groups, staff and key secretarial and facility, 3) should identity the vision of themselves, 4) should make a precise plan that is to be accomplished, 5) should use appropriate methods for asking 6) should evaluate the whole process. Also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is that the agency should perform marketing functions to satis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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