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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정위치 정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s EMU's precision stop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이준혁 (서울산업대학교 電氣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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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승강장 안전 확보를 위해 건설되고 있는 승강장안전문이 설치된 지하철 역사에서 자동열차운전장치를 채택하여 운행 중인 전동차의 정위치 정차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국내에서 채택하고 있는 자동열차운전시스템의 기술현황과 승강장안전문의 제작구조 등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고 자동열차운전장치와 견인제어장치 등 역행 및 제동제어를 위한 시스템 간 상관관계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여 정위치 정차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자동열차운전장치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각 운영기관의 사례를 분석하여 정위치 정차 성능특성 요인을 선정하고 각 요인별 열차 특성 실험을 전 편성 대상으로 실측과 각 종 툴을 활용하여 시행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승강장 정지 점까지 열차 가, 감속도 변화를 고려한 ATO속도프로파일과 궤도정보 등의 정밀성에 따라 정차 성능특성이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열차의 공기 및 회생(전기)제동 전환을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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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a research on precision stop characteristics of EMU automatically operated in a subway line that PSD was installed in all stations. Thru the relative investigation of platform safety door and technical relationship between ATO system and train control system and present train oper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혁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電氣工學科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449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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