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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제동기의 유압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Hydraulic Brake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Apr. 25, 2008년, pp.169 - 171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성환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e systems of the rolling stocks are generally consisted of electrical and mechanical brake systems. Because of its inherent structure of the each brake system, the electrical brake system is mainly used at the high speed range while the mechanical brake system is used at the relatively low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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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국내 철도 차량의 경우 유압식 제동장치를 적용한 사례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유압 제동시스템의 채용 또는 시험차 적용을 한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제동시스템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 또한, 숭객의 승차감 증대와 편의공간 확보, 차량과 선로의 유지보수 비용감소, 환경문제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대중 교통시스템에 대한 요구에 부합되는 철도 시스템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세대 첨단도시철도차량에 있어서, 안전성과 직결되는 유압제동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새로운 유압식 제동시스템의 특성을 점검해 보고, 공압식 제동장치와의 객관적 비교를 통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분석해 본다.
  • 그러나 철도시스템은 시설 투자 비용이 막대하여, 차세대 철도시스템 개발에 있어서는 이를 최소화하고 사회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많은 대안들이 나오고 있다. 차세대 도시형 철도시스템은 우선, 차량의 경량화를 통해 차량의 추진 및 제동에 있어서 높은 효율성과 그리고 안전에 있어서 신뢰성을 보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숭객의 승차감 증대와 편의공간 확보, 차량과 선로의 유지보수 비용감소, 환경문제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대중 교통시스템에 대한 요구에 부합되는 철도 시스템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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