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활의학과 입원 기간 동안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 된 연하 치료와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함께 적용한 실험군과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된 연하 치료만을 적용받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와 임상적 유용성을 파악하고,인두 단계에 걸친 각 단계별 기능 장애의 호전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와 경구 섭취 시 환자 의 식이 정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K대학 병원에 뇌졸중으로 인한 입원 환자로 연하 장애를 임상적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연구 기간은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이며,대상자 선정 조건을 고려하여 총 2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연구에서 측정 도구는 이건재 등(2005)에 의해 개발된 ...
본 연구는 재활의학과 입원 기간 동안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 된 연하 치료와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함께 적용한 실험군과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된 연하 치료만을 적용받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와 임상적 유용성을 파악하고,인두 단계에 걸친 각 단계별 기능 장애의 호전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와 경구 섭취 시 환자 의 식이 정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K대학 병원에 뇌졸중으로 인한 입원 환자로 연하 장애를 임상적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연구 기간은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이며,대상자 선정 조건을 고려하여 총 2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연구에서 측정 도구는 이건재 등(2005)에 의해 개발된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에 근거한 신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 척도(new videofluoroscopic swallowingstudyscale)와 한태륜 등(2000)이 개발한 연하 장애의 치료나 평가 시 일정한 점도의 식이를 유지하기 위해 점도 분류를 객관적 기준을 제시한 연하 식이(dysphagiadie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따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연하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여부에 따른 비디오 투시 검사 전체 점수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실험군과 대조 군 사이에서 훈련 전,훈련 후 와 훈련 후 2주 사이에 평균 점수 차이의 변화 가 달랐으며,연하 기능이 향상될수록 평균점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평가시기의 주 효과를 보면 평가시기에 따라 비디오 연하 검사 척도 전 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또한,대상군의 주 효과를 보면 대상군에 따라 비디오 연하 검사 척도 전체 점수에서도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셋째,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훈련 전에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연하 기능의 차이가 없었으나 훈련 후와 훈련 후 2주에는 연하 기능의 향상되면서 차이가 나타났다(p<.05).넷째,실험 군에서는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훈련 전과 훈련 후,훈련 전과 훈련 후 2주,훈련 후와 훈련 후 2주 사이에 각각 평균의 차이가 있는 반면 대조군에 서는 훈련 전과 훈련 후 2주 사이에 평균의 차이가 있었다(p<.05).다섯째,실 험군의 인두 단계 기능별 효과에서 양배꼴동,후두개곡동 잔여물,연하 후 후 두벽의 막 형성 및 흡인은 훈련 전과 훈련 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p<.05),그 외 인두 단계 기능들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 었다.여섯째,실험군은 훈련 전과 훈련 후 식이 변화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를 나타내며(p<.05),대조군에서는 훈련 전과 훈련 후에는 통계학적 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이러한 결과를 볼 때,연하자극 훈련 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의 구강 및 인 후두부 고유 감각의 소실이나 근육의 위축을 예방 또는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또한,이 효과로 인하여 인두 단계의 각 기능들 중에서 양배꼴동,후 두개곡동 잔여물,연하 후 후두벽의 막 형성이 확연하게 감소되면서 삼킴 전, 삼킴 동안,삼킴 후 흡인과 후두 통과를 줄여 인두 단계에서 연하 기능이 향 상을 보여주고,연하 장애 및 기도 흡인 발병률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조기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은 더 높은 연하 기능 회복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재활의학과 입원 기간 동안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 된 연하 치료와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함께 적용한 실험군과 치료실에서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된 연하 치료만을 적용받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와 임상적 유용성을 파악하고,인두 단계에 걸친 각 단계별 기능 장애의 호전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와 경구 섭취 시 환자 의 식이 정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K대학 병원에 뇌졸중으로 인한 입원 환자로 연하 장애를 임상적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연구 기간은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이며,대상자 선정 조건을 고려하여 총 2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연구에서 측정 도구는 이건재 등(2005)에 의해 개발된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에 근거한 신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 척도(new videofluoroscopic swallowingstudyscale)와 한태륜 등(2000)이 개발한 연하 장애의 치료나 평가 시 일정한 점도의 식이를 유지하기 위해 점도 분류를 객관적 기준을 제시한 연하 식이(dysphagiadie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따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연하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여부에 따른 비디오 투시 검사 전체 점수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실험군과 대조 군 사이에서 훈련 전,훈련 후 와 훈련 후 2주 사이에 평균 점수 차이의 변화 가 달랐으며,연하 기능이 향상될수록 평균점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평가시기의 주 효과를 보면 평가시기에 따라 비디오 연하 검사 척도 전 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또한,대상군의 주 효과를 보면 대상군에 따라 비디오 연하 검사 척도 전체 점수에서도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셋째,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훈련 전에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연하 기능의 차이가 없었으나 훈련 후와 훈련 후 2주에는 연하 기능의 향상되면서 차이가 나타났다(p<.05).넷째,실험 군에서는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훈련 전과 훈련 후,훈련 전과 훈련 후 2주,훈련 후와 훈련 후 2주 사이에 각각 평균의 차이가 있는 반면 대조군에 서는 훈련 전과 훈련 후 2주 사이에 평균의 차이가 있었다(p<.05).다섯째,실 험군의 인두 단계 기능별 효과에서 양배꼴동,후두개곡동 잔여물,연하 후 후 두벽의 막 형성 및 흡인은 훈련 전과 훈련 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p<.05),그 외 인두 단계 기능들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 었다.여섯째,실험군은 훈련 전과 훈련 후 식이 변화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를 나타내며(p<.05),대조군에서는 훈련 전과 훈련 후에는 통계학적 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이러한 결과를 볼 때,연하자극 훈련 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의 구강 및 인 후두부 고유 감각의 소실이나 근육의 위축을 예방 또는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또한,이 효과로 인하여 인두 단계의 각 기능들 중에서 양배꼴동,후 두개곡동 잔여물,연하 후 후두벽의 막 형성이 확연하게 감소되면서 삼킴 전, 삼킴 동안,삼킴 후 흡인과 후두 통과를 줄여 인두 단계에서 연하 기능이 향 상을 보여주고,연하 장애 및 기도 흡인 발병률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조기 연하 자극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은 더 높은 연하 기능 회복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aims to assess clinicaleffects and availability of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instrokepatientswithdysphagia.Thesubjectgroup study involved 20strokepatientswhodiagnosed asdysphagia.Ofthesepatients, the experimental group of 10 patients underwent the swallowing stimulation t...
This study aims to assess clinicaleffects and availability of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instrokepatientswithdysphagia.Thesubjectgroup study involved 20strokepatientswhodiagnosed asdysphagia.Ofthesepatients, the experimental group of 10 patients underwent 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as wellas conventionaldysphagia treatmentand the matched controlgroup of10patientsreceived only conventionaldysphagiatreatment.New video 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scale was used to assess improvementin swallowing function during the pharyngealstage and dysphagia dietof4 levels forswallowingdifficultywasusedtoexaminechangesindietfororalfeeding. In terms of new video 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scale,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improvementin swallowing function atpost-training (p < .05)and at2weekspost-training (p < .05)compared with thecontrolgroup, with nosignificantdifferencebetween thetwogroupsatpre-training.Especially, the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madesignificantimprovementsto thescaling items ofresidue in the valleculae,residue in the pyriform sinuses,coating of pharyngealwallafterswallow,and aspiration during thepharyngealstagein the experimentalgroup(p< .05forall).Withrespecttodysphagiadietof4levelsfor swallowing difficulty,there was a significantdietary change atpost-training in the experimentalgroup (p < .05),in contrastto no significantchange in the controlgroup. The results from this study imply that 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inadditiontoconventionaldysphagiatreatment,canhelppatientsresume safeswallowing.Itcan besuggested thatearly administration ofthe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to stroke patients will induce better effects of dysphagiatreatment.
This study aims to assess clinicaleffects and availability of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instrokepatientswithdysphagia.Thesubjectgroup study involved 20strokepatientswhodiagnosed asdysphagia.Ofthesepatients, the experimental group of 10 patients underwent 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as wellas conventionaldysphagia treatmentand the matched controlgroup of10patientsreceived only conventionaldysphagiatreatment.New video 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scale was used to assess improvementin swallowing function during the pharyngealstage and dysphagia dietof4 levels forswallowingdifficultywasusedtoexaminechangesindietfororalfeeding. In terms of new video 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scale,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improvementin swallowing function atpost-training (p < .05)and at2weekspost-training (p < .05)compared with thecontrolgroup, with nosignificantdifferencebetween thetwogroupsatpre-training.Especially, the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madesignificantimprovementsto thescaling items ofresidue in the valleculae,residue in the pyriform sinuses,coating of pharyngealwallafterswallow,and aspiration during thepharyngealstagein the experimentalgroup(p< .05forall).Withrespecttodysphagiadietof4levelsfor swallowing difficulty,there was a significantdietary change atpost-training in the experimentalgroup (p < .05),in contrastto no significantchange in the controlgroup. The results from this study imply that the 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inadditiontoconventionaldysphagiatreatment,canhelppatientsresume safeswallowing.Itcan besuggested thatearly administration oftheswallowing stimulation training program to stroke patients will induce better effects of dysphagiatreat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