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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집단 미술치료가 저소득 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fficacy of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y 원문보기


양근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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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거주하고, D아동센터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4·6학년 저소득 가정 아동 중 자기효능감 질문지를 실시하여 아동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성공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상태의 중재전략을 활용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탐색과 인지재구성을 위해 프로그램의 전체 구성은 자기효능감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여 인지행동주의 집단상담의 과정을 바탕(Corey,1995)으로 하였으며, O'Connor(1991)가 제안한 구조화된 집단놀이모형을 적용하여, 자기 표현력이 약하고 에너지 수준이 낮은 아동들에게 집단의 참여를 높이며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구조화된 활동을 하였다. 1회 70분, 주 2회, 총 15회기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연구대상 아동의 자기효능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각 하위영역의 점수 변화를 혼합측정변량분석이(MixedANOVA)을 통해 점수를 비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 가정 실험집단 아동 8명의 사전-사후 비교에서 전체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켰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 가정 실험집단 아동 8명의 사전-사후 비교에서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자신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the self-efficacy of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The subjects of the study included 16 fourth- through sixth-year elementary students from low incomes families in D city who participated in after school programs at D child cent...

Keyword

#집단미술치료 자기효능감 저소득 가정 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근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60 p.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자기효능감 저소득 가정 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503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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