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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roup play therapy on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for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원문보기


최윤미 (한양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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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사회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치료 집단은 프로그램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E 보육원의 13-14세의 남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두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에서 71~84에 속하는 경계선 지능에 해당되며, 학교와 보육원에서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및 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었다. 8명의 대상 아동들은 각 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실험집단에게만 주3회, 매회 60분씩 총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O'connor의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를 토대로 하여 경계선 지능 아동과 시설아동들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Keyword

#심리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이정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9 p.
키워드 심리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07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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