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동작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명진 (광주여자대학교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 아봄으로써 동작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이를 통하여 유아 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동작활동 프로그램의 필요성 제고와 유아의 동작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인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A.유아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창의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1.유아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유창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유아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융통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3.유아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독창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4.유아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상상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K시의 5세 유아 총 60명을 대상(M 어린이집 실험집단 30명,S유치 원 비교집단 30명)으로 실시하였다.연구대상 유아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동일한 생활주제를 통한 실험집단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동작활동 프로그램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검사,동작활동 프로그램 실시,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연 구기간은 사전검사 1주,2005년 6월 13일부터 2005년 8월 20일까지 동작활동 프 로그램 실시 과정 주 5회씩 10주간 총 50회 실시하였고,사후검사 1주로 총 12 주 동안 실시되었다.자료 분석은 사전.사후의 창의성을 측정하여 집단간 차이 와 프로그램의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차이를 분석하였다.그리고 통계프로그램인 윈도우용 SPSS/WIN 13.0을 사용하여 동작활동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검사 간 평균 및 ...

주제어

#동작 활동 프로그램 유아의 창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명진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유경숙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54
키워드 동작 활동 프로그램 유아의 창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50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