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화학 실험은 교육적 효과를 올리는데 적절한 수업형태 이지만 다수의 실험기구와 시약을 다루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화학실험을 안전하게 실시하여 학업지식에 도움이 되고 화학에 대한 흥미를 더해 나아가서는 과학실험과 과학지식에 깊은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학생들에게 실험의 기회를 충분히 주면서 실험실 안전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실험실 안전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고, 실험실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 대상으로는 전라북도 인문계 고등학교 10개교 과학 선생님 30명과 남녀 학생 중 200명을 무작위로 선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알게된 사실로는 화학 실험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알고 있었지만 실험 전에 실험에 관한 사전계획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에 대한 사전 준비와 실험기구 사용에 대한 교사들의 꾸준한 지도가 학생들의 안전에 필수적이다. 교사들은 자신의 약품이나 기구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험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실험실의 안전사고는 교사의 과실보다는 학생들의 부주위로 인한 사고가 많았다. 실험시 교사들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
저자 | 임채봉 |
---|---|
학위수여기관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전공 공통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ⅶ, 7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772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