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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실험사고 사례분석을 통한 중학교 과학 교과서 실험안전교육 내용분석 원문보기


조성민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물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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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발생한 학교안전사고와 과학․실험수업에서 일어난 안전사고를 조사하고, 실험안전교육 내용 분석을 위해 기존의 선행 연구 자료와 지금까지 발생한 사고들을 고려하여 사고 유형, 시간 계열, 예방 및 사고 대처 내용으로 이루어진 3차원 실험실 내용 분석을 위해 기존의 선행 연구 자료와 지금까지 발생한 사고들을 고려하여 사고 유형, 시간 계열, 예방 및 사고 대처 내용으로 이루어진 3차원 실험실 안전교육 분석모형을 개발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에서 실험활동의 실험안전교육의 내용을 분석 하였다. 학교 전체에서 일어난 안전사고 조사결과 초․중․고등학교에서 매년 총 안전사고 건수가 증가했으며, 그 중 중학교의 사고율이 가장 높았다. ‘과학, 실험 시간’의 사고율은 낮은 편이었으나 과학․실험수업에서도 안전사고는 매년 증가 하였고, 주로 실험실에서 발생하였다. 사고 유형은 ‘화상’, ‘찔림․베임’, ‘물체와의 충돌․부딪힘․받힘’, ‘유독성물질 노출 및 중독’이었으며, 원인으로 자기 자신인 경우가 더 많았고, 손과 눈을 가장 많이 다쳤다. 실험실 안전교육 분석 모형을 교과서의 실험활동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 활동 별로 주제에 따른 적절한 사고 유형을 표기할 필요가 있었으며, 실험활동에서 시간 계열(실험 전, 실험 중, 실험 후, 사고 발생 시)에 따라 안전교육 내용이 제시되지 않아 효율적인 교육이 어려웠다. 또한 예방 및 사고 대처 내용 분석을 통해 사고 대처의 내용이 실험활동에 포함되어 예방과 대처의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개발된 실험안전교육 모델이 실험실 안전교육을 점검하는데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지속적인 모델 개발과 문제점 보완을 위한 연구들이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enting and effectively handling safety accidents which can occur during scientific experiment activities are invaluable tasks in terms of student safety along with educational responsibility. In order to thoroughly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those tasks, we analyze the safety accidents occu...

주제어

#실험실 안전 실험안전교육 과학실험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민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물리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익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0 p.
키워드 실험실 안전 실험안전교육 과학실험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06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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