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창의성 교육은 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함 속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높은 창의성을 길러주며 상상력은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아동기의 미술지도는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아동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자신의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조형 활동, 감상활동, 이해활동을 통하여 예술가적인 품성을 기르는 교육이며, 미적 경험을 통하여 자기와 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창조적 사고를 갖게 하는 것으로 아동들에게 조형 학습을 통하여 스스로의 표현에 따른 경험을 얻게 하고 예술적인 감상 능력을 기르며 더 나아가서는 아동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지적발달, 창의성 발달을 바탕으로 한 인간형성 즉, 자아형성을 돕는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미술교육에서의 창조활동은 마음 놓고 행동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 속에서 자신이 인지하는 이미지들을 구체화시킴으로서 아동들의 창의성과 상상력만을 강조하는 교육이 아니라 각각의 아동들이 보여주는 미술표현의 특수성도 정확히 파악하여 아동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아름다운 꿈, 이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또 하나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어야 할 것이다. 미술교육은 그리기, 만들기 같은 창조적 작업을 통하여 그 속에 숨어 있는 아동들의 진실한 감정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것을 파악하고 도움을 주어야하는 교사들은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새로운 표현을 통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탁월한 지도방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이 실제적으로 보고 느낀 감동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활동은 개성 있는 창의성을 지니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아동기의 미술교육이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관점에서 창의성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서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은 아동기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동미술의 일반적인 특징과 미술교육과 창의성에 대해 살펴보고 효과적이고 손쉽게 아동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술지도 방안과 아동 미술 활동 체제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
저자 | 장한별 |
---|---|
학위수여기관 | 원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ⅶ, 54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773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