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논술능력 신장을 위해 토론활동을 활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토론활동이 논술교육에 효과적임을 밝히고,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교육의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여 창의적인 논술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했다. 논술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실제 ...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논술능력 신장을 위해 토론활동을 활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토론활동이 논술교육에 효과적임을 밝히고,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교육의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여 창의적인 논술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했다. 논술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논술 지도는 대개 교사가 학생들에게 논제를 제시하고 바로 글을 쓰게 하며, 교사가 학생의 글을 첨삭?평가하는 형태이다. 이는 과정을 생략한 결과 중심의 쓰기 지도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내용 생성의 어려움을 겪고 더욱 논술을 멀리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현재 논술 교육은 국어 교과의 지도 분야로 인식되어 있으며, 일부 상위권 학생들에게 치중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논술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안으로 첫째, 논제를 국어 교과서 내에서 찾아 관련된 다양한 읽기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논술에 다가설 수 있도록 하며, 둘째, 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고력을 향상시켜 한 편의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Ⅰ장에서는 우선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을 밝히고 본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최근 쓰기 연구의 동향과 토론 활동의 장점을 사고력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논술문 쓰기 전(前)단계에 토론 도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토론의 다양한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토론과 논술의 연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토론 활동이 논술 쓰기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우고, 현 논술 지도의 실태와 이에 따른 학생들의 논술 쓰기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실태 조사를 하였다. 실제로 연구자는 2007년 3월부터 7월까지 전주시 O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교과서에서 논제를 추출하고 관련 자료를 배부한 뒤 강의식 설명을 한 후, 바로 논술을 쓰도록 하거나 과제로 부여한 후 첨삭지도를 하여 평가하는 식으로 논술 지도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논술 쓰기를 어려워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수업자 반성의 일환으로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논술 수업에 대한 반응을 묻게 되었으며 그 해결책을 모색하게 되었다. 조헌(2006)은, ‘영화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방법론’(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37-p.38)에서 공교육 현장에서의 토론수업의 한계로, 학급 인원의 과다로 전체 학생에 대한 참여유도가 곤란하기 때문에 효율성을 고려하여 특정 학생 몇 명을 대표로 선발하여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그 대책으로 ①특정 학생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매 수업시 이전 수업에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의 발언 유도에 관심을 갖는다. ②수업시간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토론식 수업의 쟁점을 글로 정리하는 과제를 주고 이를 피드백 한다를 들었다. 이는 다음 장의 토론 수업의 실제에서 소집단 토론의 도입과 토론 논제로부터 쟁점 정하기 활동을 도입하는데 참고가 되었다. Ⅳ장에서는 국어 교과서와 관련된 논제를 추출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Ⅱ장의 다양한 토론 유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논제와 어울리는 토론 유형을 선별하여 적합한 토론과 논술 연계 교수-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지를 제작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본고에서는 중학국어 2학년 2학기 2단원 이야기의 구조 중 보충?심화에 수록된 ‘바리데기 바리데기 바리데기야’를 통해, 신화에 등장하는 원초적인 여성영웅 형상에 주목하였으며, 토론 주제로 ‘바리공주는 과연 영웅인가?’를 설정하였다. 이 주제에 적합한 토론 방법으로 ‘반대심문식 토론’을 도입하였다. 반대심문식 토론은 토론 주제가 가치 논제라는 점과, 토론 팀원 간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입론, 교차 조사, 반박 전략 등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토론자가 논증 방법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진함으로써 자기와 다른 의견까지도 인정할 수 있는 태도를 갖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본고에서는 토론 준비 활동-토론 중 활동-토론 후 활동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토론 준비 활동으로 토론팀 구성, 참가자 역할 부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의성을 고려한 교사 제시 자료, 쟁점 설정, 근거 자료 수집, 토론 계획표 작성을 예로 제시하였다. 토론 중 활동에서는 토론 흐름표, 토론 평가표를 통한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토론 후 활동으로는 입장을 정리하는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토론 주제 ‘바리공주는 과연 영웅인가?’를 바로 논술의 주제로 활용하여도 무관할 것이다. 그러나 토론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는 수준에 그칠 수 있기에 논술의 주제를 달리할 필요를 느꼈다. 앞서 행한 토론을 바탕으로 근거 제시가 가능한 논제를 정하고 교사 제시 자료도 소개하였다. 본 수업의 목적은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라기 보다, 토론을 통한 논술 쓰기 능력 향상이므로 토론 활동을 통해 활성화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논술을 써 보고 토론 평가표를 통해 상호평가 하도록 했다.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한계점과 그로부터 차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밝혔다. 본 연구는 논술 교육과 관련하여 토론을 활용한 논술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논술 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논술 교육의 방법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논술능력 신장을 위해 토론활동을 활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토론활동이 논술교육에 효과적임을 밝히고,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교육의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여 창의적인 논술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했다. 논술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논술 지도는 대개 교사가 학생들에게 논제를 제시하고 바로 글을 쓰게 하며, 교사가 학생의 글을 첨삭?평가하는 형태이다. 이는 과정을 생략한 결과 중심의 쓰기 지도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내용 생성의 어려움을 겪고 더욱 논술을 멀리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현재 논술 교육은 국어 교과의 지도 분야로 인식되어 있으며, 일부 상위권 학생들에게 치중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논술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안으로 첫째, 논제를 국어 교과서 내에서 찾아 관련된 다양한 읽기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논술에 다가설 수 있도록 하며, 둘째, 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고력을 향상시켜 한 편의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Ⅰ장에서는 우선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을 밝히고 본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최근 쓰기 연구의 동향과 토론 활동의 장점을 사고력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논술문 쓰기 전(前)단계에 토론 도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토론의 다양한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토론과 논술의 연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토론 활동이 논술 쓰기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우고, 현 논술 지도의 실태와 이에 따른 학생들의 논술 쓰기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실태 조사를 하였다. 실제로 연구자는 2007년 3월부터 7월까지 전주시 O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교과서에서 논제를 추출하고 관련 자료를 배부한 뒤 강의식 설명을 한 후, 바로 논술을 쓰도록 하거나 과제로 부여한 후 첨삭지도를 하여 평가하는 식으로 논술 지도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논술 쓰기를 어려워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수업자 반성의 일환으로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논술 수업에 대한 반응을 묻게 되었으며 그 해결책을 모색하게 되었다. 조헌(2006)은, ‘영화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방법론’(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37-p.38)에서 공교육 현장에서의 토론수업의 한계로, 학급 인원의 과다로 전체 학생에 대한 참여유도가 곤란하기 때문에 효율성을 고려하여 특정 학생 몇 명을 대표로 선발하여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그 대책으로 ①특정 학생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매 수업시 이전 수업에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의 발언 유도에 관심을 갖는다. ②수업시간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토론식 수업의 쟁점을 글로 정리하는 과제를 주고 이를 피드백 한다를 들었다. 이는 다음 장의 토론 수업의 실제에서 소집단 토론의 도입과 토론 논제로부터 쟁점 정하기 활동을 도입하는데 참고가 되었다. Ⅳ장에서는 국어 교과서와 관련된 논제를 추출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Ⅱ장의 다양한 토론 유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논제와 어울리는 토론 유형을 선별하여 적합한 토론과 논술 연계 교수-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지를 제작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본고에서는 중학국어 2학년 2학기 2단원 이야기의 구조 중 보충?심화에 수록된 ‘바리데기 바리데기 바리데기야’를 통해, 신화에 등장하는 원초적인 여성영웅 형상에 주목하였으며, 토론 주제로 ‘바리공주는 과연 영웅인가?’를 설정하였다. 이 주제에 적합한 토론 방법으로 ‘반대심문식 토론’을 도입하였다. 반대심문식 토론은 토론 주제가 가치 논제라는 점과, 토론 팀원 간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입론, 교차 조사, 반박 전략 등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토론자가 논증 방법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진함으로써 자기와 다른 의견까지도 인정할 수 있는 태도를 갖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본고에서는 토론 준비 활동-토론 중 활동-토론 후 활동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토론 준비 활동으로 토론팀 구성, 참가자 역할 부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의성을 고려한 교사 제시 자료, 쟁점 설정, 근거 자료 수집, 토론 계획표 작성을 예로 제시하였다. 토론 중 활동에서는 토론 흐름표, 토론 평가표를 통한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토론 후 활동으로는 입장을 정리하는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토론 주제 ‘바리공주는 과연 영웅인가?’를 바로 논술의 주제로 활용하여도 무관할 것이다. 그러나 토론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는 수준에 그칠 수 있기에 논술의 주제를 달리할 필요를 느꼈다. 앞서 행한 토론을 바탕으로 근거 제시가 가능한 논제를 정하고 교사 제시 자료도 소개하였다. 본 수업의 목적은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라기 보다, 토론을 통한 논술 쓰기 능력 향상이므로 토론 활동을 통해 활성화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논술을 써 보고 토론 평가표를 통해 상호평가 하도록 했다.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한계점과 그로부터 차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밝혔다. 본 연구는 논술 교육과 관련하여 토론을 활용한 논술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논술 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논술 교육의 방법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This study purposes to prepare a method using discussion activities and its concrete strategy for the ext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essay-writing ability and to apply it to actual classes. For this purpose, I have tried to clarify discussion activity being effective for essay-writing educatio...
This study purposes to prepare a method using discussion activities and its concrete strategy for the ext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essay-writing ability and to apply it to actual classes. For this purpose, I have tried to clarify discussion activity being effective for essay-writing education by examining preceding studies, and provide a creative essay guideline, preparing theoretical ground for essay-writing education through discussion activity. Essay-writing has an educational value in which it helps extend learners' logical thinking power, creative power and rational problem-solving power. However, the guidance for essay-writing in actual school setting, usually is a form in which a teacher brings up a theme and asks students to write immediately, and then he or she corrects and grades their writings. This is a product-centered guidance for writing that omits process, and in this process, students feel difficulty in generating content and further keep away from essay-writing. In addition, current essay-writing education is considered as a guiding area of Korean subject, being stressed on some students in a high rank. Thus, I tried to find out a method for essay-writing education that can be actualized continuously and systematically based on Korean curriculum for all learners. As the schemes for that, I did, first, allow students to approach essay-writing more easily by developing and presenting a variety of related reading materials, finding topics in Korean textbook. Second, through discussion activity, I induced students'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and improved their thinking power so that they can write a piece of essay. ChapterⅠ, first, explained purpose and method of the study and examined precedent studies on the essay-writing education through discussion activity,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his study. Chapter Ⅱ confirmed necessity of introduction of discussion in the pre-stage of essay-writing, investigated various types of discussion and presented a linking model between discussion and essay-writing, by examining recent trend of research on writing and merits of discussion in the aspect of thinking power. Chapter Ⅲ hypothesized that discussion activity influences positively essay-writing ability, and did a research through questionnaire to inquire reality of current guidance of essay-writing and consequent students' response to essay-writing. Chapter Ⅳ established a guiding plan by extracting topics related to Korean textbook and made a plan for appropriate discussion and teaching-learning connected to essay-writing by selecting types fitting topics,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different types of discussions in Chapter Ⅱ, and proceeded teaching-learning, producing a drilling paper. Moreover, it also described the influence discussion activity has on essay-writing ability, focusing on cases through teaching-learning process and result. Chapter Ⅴ presented limits of this thesis and made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from those limits. This study has its meaning in developing an essay-writing guidance program using discussion regarding essay-writing education and suggesting concrete data to apply this to actual guidance for essay-writing. I hope this will help methodological improvement of essay-writing education in the field of schooling.
This study purposes to prepare a method using discussion activities and its concrete strategy for the ext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essay-writing ability and to apply it to actual classes. For this purpose, I have tried to clarify discussion activity being effective for essay-writing education by examining preceding studies, and provide a creative essay guideline, preparing theoretical ground for essay-writing education through discussion activity. Essay-writing has an educational value in which it helps extend learners' logical thinking power, creative power and rational problem-solving power. However, the guidance for essay-writing in actual school setting, usually is a form in which a teacher brings up a theme and asks students to write immediately, and then he or she corrects and grades their writings. This is a product-centered guidance for writing that omits process, and in this process, students feel difficulty in generating content and further keep away from essay-writing. In addition, current essay-writing education is considered as a guiding area of Korean subject, being stressed on some students in a high rank. Thus, I tried to find out a method for essay-writing education that can be actualized continuously and systematically based on Korean curriculum for all learners. As the schemes for that, I did, first, allow students to approach essay-writing more easily by developing and presenting a variety of related reading materials, finding topics in Korean textbook. Second, through discussion activity, I induced students'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and improved their thinking power so that they can write a piece of essay. ChapterⅠ, first, explained purpose and method of the study and examined precedent studies on the essay-writing education through discussion activity,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his study. Chapter Ⅱ confirmed necessity of introduction of discussion in the pre-stage of essay-writing, investigated various types of discussion and presented a linking model between discussion and essay-writing, by examining recent trend of research on writing and merits of discussion in the aspect of thinking power. Chapter Ⅲ hypothesized that discussion activity influences positively essay-writing ability, and did a research through questionnaire to inquire reality of current guidance of essay-writing and consequent students' response to essay-writing. Chapter Ⅳ established a guiding plan by extracting topics related to Korean textbook and made a plan for appropriate discussion and teaching-learning connected to essay-writing by selecting types fitting topics,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different types of discussions in Chapter Ⅱ, and proceeded teaching-learning, producing a drilling paper. Moreover, it also described the influence discussion activity has on essay-writing ability, focusing on cases through teaching-learning process and result. Chapter Ⅴ presented limits of this thesis and made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from those limits. This study has its meaning in developing an essay-writing guidance program using discussion regarding essay-writing education and suggesting concrete data to apply this to actual guidance for essay-writing. I hope this will help methodological improvement of essay-writing education in the field of school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