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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대한 메타 분석 - 1980 ${\\sim}$ 2000년까지의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
A Meta-analysis on the Logical Thinking Ability of Korean Middle-School Students - Meta-analysis of the researches between 1980 and 2000 -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4, 2009년, pp.437 - 449  

김영민 (부산대학교) ,  김수현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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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에 대해 메타분석을 통해 평균적인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1980년대부터 2000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리적 사고 하위 논리를 조사한 연구는 6편이며, 이들에 대해 메타 분석해 본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GALT 검사에 의한 논리적 사고 형성자 비율은 32% 정도이며, 하위 논리별로 보면, 보존 논리 48%, 비례 논리 42%, 변인통제 논리 29%, 확률 논리 33%, 상관 논리 10%, 조합논리 35% 정도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 형성자 비율 평균은, 비슷한 시기에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조사된 미국 학생들의 수준(31%)과는 비슷하고 일본 중학생들의 수준(50%)에 비해서는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meta-analyze research results on Korean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The results of meta-analysis on the research studies between the year 1980 and the year 2000 show that about 40-50%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have conservation reasoning, proportional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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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이루어진 연구결과들을 메타 분석해 봄으로써, 논리적 사고 능력의 하위 논리들에 대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균적인 형성 정도를 분석해 보고 비슷한 시기에 조사된 일본과 미국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국과 일본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메타 분석한 연구를 찾기 어려워 대규모 표집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 개 연구 결과만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ALT 축소본을 사용했을 때의 논리적 사고 형성 정도와 축소본이든 완본이든 GALT 도구를 사용했을 때의 논리적 사고 형성 정도를 별도로 분석하였다.
  • 이렇게 1990년대 중반 이후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에 대한 연구가 거 의없는 것은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이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전제를 받아들여 집중적으로 연구된 시기의 우리나라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수준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 수준으로 보고자 한다. 아울러 석사학위 논문으로 발표된 것은 학술지 발표 논문에 비해 심사과정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그러므로 유층 표집과 대규모 표집은 신뢰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서의 메타분석은 이러한 오류를 좀 더 줄일 수 있으며 다양한 조사 결과에 대해 평균적인 형성 정도를 파악하게 해 주었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위 논리별 평균 형성 정도를 구하였다. 이렇게 6개 연구 결과들을 통합함으로써 표집 학생 수를 크게 하고 연구 대상 표집 지역을 넓힘으로써 논리적 사고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4에서 보는 것과 같이 지금까지 조사된 연구의 표집 대상 지역이 서울을 비롯한 도시에 편중되어 있음을 보이고 있어, 일부 시골 지역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이 결과는 우리나라 도시 지역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수준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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