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내호텔산업은 여가의 증가 및 가처분소득의 증대, 국내 산업의 국제적 글로벌화로 인한 외국 비즈니스맨들의 입국증가로 인해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 도심지호텔기업들은 비수기와 관련하여 경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나름대로 각 호텔들은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실효성 있는 성과는 거두지 못하는 편이다. 이러한 비수기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시장 정보를 수집 하고 고객의 요구에 일치하는 시설 개선 과 경영정책을 채택 하는 것과 같은 마케팅의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다. 호텔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찾아내어 고객에게 적절하게 판매 하는 것이며 앞으로 호텔의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고 있는 것을 미리 파악 하여 서비스로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의 4개 특급호텔의 비수기 판매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여 호텔 마케팅이론과 연계시켜 다룸으로써 호텔 기업들이 향후 비수기대응, 타개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08년을 기준으로 하였고 공간적, 대상적 범위는 인천지역에 위치한 4개의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인천지역 호텔의 비수기 타개를 위한 ...
오늘날 국내호텔산업은 여가의 증가 및 가처분소득의 증대, 국내 산업의 국제적 글로벌화로 인한 외국 비즈니스맨들의 입국증가로 인해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 도심지호텔기업들은 비수기와 관련하여 경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나름대로 각 호텔들은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실효성 있는 성과는 거두지 못하는 편이다. 이러한 비수기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시장 정보를 수집 하고 고객의 요구에 일치하는 시설 개선 과 경영정책을 채택 하는 것과 같은 마케팅의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다. 호텔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찾아내어 고객에게 적절하게 판매 하는 것이며 앞으로 호텔의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고 있는 것을 미리 파악 하여 서비스로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의 4개 특급호텔의 비수기 판매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여 호텔 마케팅이론과 연계시켜 다룸으로써 호텔 기업들이 향후 비수기대응, 타개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08년을 기준으로 하였고 공간적, 대상적 범위는 인천지역에 위치한 4개의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인천지역 호텔의 비수기 타개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개발로 한정하였으며, 전체내용은 제1장 서론을 포함하여5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한 일반적인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패 - ⅵ- 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세부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호텔별 차이검증을 위하여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분산분석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Duncan의 사후검정을 사용하여 집단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의 대부분의 특급호텔은 비수기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철저한 마케팅 계획, 즉 준비과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장기적인 판매계획도 아주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수한 인력자원의 부족과 마케팅 능력의 한계성, 그리고 예산책정의 부족함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호텔 전 직원의 마케터화 를 통하여 전 직원이 호텔 판매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예산의 부족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Cost관리를 강화하여 비생산적인 업무에 비용이 지출되지 않고 판매활동에 투자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둘째, 인천지역의 대부분의 특급호텔은 비수기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해서 호텔비수기 마케팅전략과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고 호텔 비수기 경영관리 정책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부역량이나 상품 및 고객관리, 마케팅 관리 능력 등이 비슷한 수준으로 매출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는 핵심역량 또는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천지역 특급호텔들의 비수기 타개를 위해서는 우수 상품에 대한 벤치마킹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어야하며 또한 핵심역량을 갖춘 우수 판매 직원을 채용하여 활용해야할 것이다. - ⅶ- 셋째, 비수기 타계 마케팅활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으로 마케팅의 중요성 인식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할때 마케팅에 대한 전사적 교육이 요구되며 더구나 이러한 교육은 판매 직원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을 대상 으로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케 하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기업들의 경영 화두는 자율경영과 변화관리이다. 직원들이 변하지 않으면 기업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자발적, 의욕적으로 일하는 자율경영의 풍토는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짧게는 비수기 타개를 위해서, 길게는 기업의 영구적인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끊임 없는 마케팅 노력과 회사의 마케팅 컨셉과 철학이 담긴 역량강화 교육은 반드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오늘날 국내호텔산업은 여가의 증가 및 가처분소득의 증대, 국내 산업의 국제적 글로벌화로 인한 외국 비즈니스맨들의 입국증가로 인해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 도심지호텔기업들은 비수기와 관련하여 경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나름대로 각 호텔들은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실효성 있는 성과는 거두지 못하는 편이다. 이러한 비수기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시장 정보를 수집 하고 고객의 요구에 일치하는 시설 개선 과 경영정책을 채택 하는 것과 같은 마케팅의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다. 호텔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찾아내어 고객에게 적절하게 판매 하는 것이며 앞으로 호텔의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고 있는 것을 미리 파악 하여 서비스로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의 4개 특급호텔의 비수기 판매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여 호텔 마케팅이론과 연계시켜 다룸으로써 호텔 기업들이 향후 비수기대응, 타개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08년을 기준으로 하였고 공간적, 대상적 범위는 인천지역에 위치한 4개의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인천지역 호텔의 비수기 타개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개발로 한정하였으며, 전체내용은 제1장 서론을 포함하여5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한 일반적인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패 - ⅵ- 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세부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호텔별 차이검증을 위하여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분산분석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Duncan의 사후검정을 사용하여 집단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의 대부분의 특급호텔은 비수기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철저한 마케팅 계획, 즉 준비과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장기적인 판매계획도 아주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수한 인력자원의 부족과 마케팅 능력의 한계성, 그리고 예산책정의 부족함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호텔 전 직원의 마케터화 를 통하여 전 직원이 호텔 판매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예산의 부족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Cost관리를 강화하여 비생산적인 업무에 비용이 지출되지 않고 판매활동에 투자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둘째, 인천지역의 대부분의 특급호텔은 비수기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해서 호텔비수기 마케팅전략과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고 호텔 비수기 경영관리 정책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부역량이나 상품 및 고객관리, 마케팅 관리 능력 등이 비슷한 수준으로 매출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는 핵심역량 또는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천지역 특급호텔들의 비수기 타개를 위해서는 우수 상품에 대한 벤치마킹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어야하며 또한 핵심역량을 갖춘 우수 판매 직원을 채용하여 활용해야할 것이다. - ⅶ- 셋째, 비수기 타계 마케팅활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으로 마케팅의 중요성 인식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할때 마케팅에 대한 전사적 교육이 요구되며 더구나 이러한 교육은 판매 직원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을 대상 으로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케 하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기업들의 경영 화두는 자율경영과 변화관리이다. 직원들이 변하지 않으면 기업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자발적, 의욕적으로 일하는 자율경영의 풍토는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짧게는 비수기 타개를 위해서, 길게는 기업의 영구적인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끊임 없는 마케팅 노력과 회사의 마케팅 컨셉과 철학이 담긴 역량강화 교육은 반드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oday, domestic hotel industries have been grow up steadily caused by increase of leisure, disposable income and globalization of home industries. But in spite of these growth of hotel business, most of hotel are hard put to it considerably on off-season. Because of that each every hotel try to vari...
Today, domestic hotel industries have been grow up steadily caused by increase of leisure, disposable income and globalization of home industries. But in spite of these growth of hotel business, most of hotel are hard put to it considerably on off-season. Because of that each every hotel try to various marketing activities, but they couldn't achieve effective marketing result due to lack of excellent manpower, limited target marketing and budget policy etc. Therefore to overcome off-season we need the role of marketing to collect a data meet the customer's request and following facility renovation and management fall in with them.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out customers' demand and fastest to pick up service according to their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marketing of off-season's sales plan in the future of hotel business by mixing the hotel marketing theory and actual off-season sales product analysis of four leading deluxe affiliated hotels located in Incheon. This study set up the research scope to accomplish the purpose effectively as followings. This survey is within the time scope of 2008 and above the person in the charge of four leading deluxe affiliated hotel corporations. This contains' scope is limited marketing strategy of overcome off-season and five chapters including the prologue. The common statistic data for actual proof analysis are throughout data coding and data cleaning course to program SPSS 12.0 for Windows statistic package. I make use of Frequency Analysis to grasp the general character of the samples, Factor Analysis to separate the details of measure tools and calculate Cronbach's a modula to catch the reliability of measure tools. Also I use One-way ANOVA to verify the discrepancy of each hotels and Duncan's after certification to improve intergroup discrepancy when the heedful difference happened after Dispers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to investigate hypothesis of this study. The implication showed by finding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most of deluxe hotels in Incheon try to overcome off-season marketing, but it's used to be short of thorough marketing plan-sufficient preparation and in the long term sales plan are insufficient. It's caused by lack of excellent manpower, limit of target marketing and low budget policy. Accordingly, through making all employee to all round marketers roll play as a excellent hotel seller and reduce the cost of unproductive business or sales activities. Second, most of deluxe hotels in Incheon operate the marketing strategy system in off-season, but similar level of the inside capabilities, products, managing customer are show up. It seems like that there's no a core ability and primary factor. Therefore trying to find away out of off-season, there's a need to benchmarking the best temptation to make competitive goods and sign up any excellent sales employee competent to accomplish their roles. Third, consider the cognizance of sales marketing importance as overcome off season's difficulties we need the education of sales marketing and systematic and effective training about marketing importance and necessity not only sales employee but also all over the employees. Recently, the topic of conversation about business management is the self control and change control. If your employee have not change, the company never will be change and create the atmosphere of their own accord, very enthusiastical working. Therefore overcome in point the off-season, we'll never stop the employee's capability improvement training constantly.
Today, domestic hotel industries have been grow up steadily caused by increase of leisure, disposable income and globalization of home industries. But in spite of these growth of hotel business, most of hotel are hard put to it considerably on off-season. Because of that each every hotel try to various marketing activities, but they couldn't achieve effective marketing result due to lack of excellent manpower, limited target marketing and budget policy etc. Therefore to overcome off-season we need the role of marketing to collect a data meet the customer's request and following facility renovation and management fall in with them.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out customers' demand and fastest to pick up service according to their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marketing of off-season's sales plan in the future of hotel business by mixing the hotel marketing theory and actual off-season sales product analysis of four leading deluxe affiliated hotels located in Incheon. This study set up the research scope to accomplish the purpose effectively as followings. This survey is within the time scope of 2008 and above the person in the charge of four leading deluxe affiliated hotel corporations. This contains' scope is limited marketing strategy of overcome off-season and five chapters including the prologue. The common statistic data for actual proof analysis are throughout data coding and data cleaning course to program SPSS 12.0 for Windows statistic package. I make use of Frequency Analysis to grasp the general character of the samples, Factor Analysis to separate the details of measure tools and calculate Cronbach's a modula to catch the reliability of measure tools. Also I use One-way ANOVA to verify the discrepancy of each hotels and Duncan's after certification to improve intergroup discrepancy when the heedful difference happened after Dispers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to investigate hypothesis of this study. The implication showed by finding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most of deluxe hotels in Incheon try to overcome off-season marketing, but it's used to be short of thorough marketing plan-sufficient preparation and in the long term sales plan are insufficient. It's caused by lack of excellent manpower, limit of target marketing and low budget policy. Accordingly, through making all employee to all round marketers roll play as a excellent hotel seller and reduce the cost of unproductive business or sales activities. Second, most of deluxe hotels in Incheon operate the marketing strategy system in off-season, but similar level of the inside capabilities, products, managing customer are show up. It seems like that there's no a core ability and primary factor. Therefore trying to find away out of off-season, there's a need to benchmarking the best temptation to make competitive goods and sign up any excellent sales employee competent to accomplish their roles. Third, consider the cognizance of sales marketing importance as overcome off season's difficulties we need the education of sales marketing and systematic and effective training about marketing importance and necessity not only sales employee but also all over the employees. Recently, the topic of conversation about business management is the self control and change control. If your employee have not change, the company never will be change and create the atmosphere of their own accord, very enthusiastical working. Therefore overcome in point the off-season, we'll never stop the employee's capability improvement training consta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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