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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 시의 서술적 서정성 연구 원문보기


지주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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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평북 방언과 전통적인 소재를 근간으로 독특한 이야기성을 드러내면서도 동시에 고도의 서정성을 결합시킨 데서 온 백석 시의 미감의 본질 구명을 목표로 하였다. 백석 시의 가치가 서술적 서정의 효과적인 성취를 이룬 데 있다고 보고 이에 기여하는 자질들을 논의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 본론 Ⅱ장의 첫 번째 절은 시적 화자가 외부의 세계에 집중하고 대응하는 면모를 포함한다. 흔히 고향에서의 추억으로 표상되는 ‘우리’에 대한 시인의 열망은 단순한 애정의 차원을 넘어서서 민족공동체의 종교적 신념을 비롯한 종합적인 문화 전체를 시 속에 담으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었다. 또한 장소 사랑에 기반한 공동체에의 애정은 환유적인 세계 인식을 보여주면서 우주적 유토피아를 추구하려는 모습으로까지 확대된다. 이어서 이 절에서는 식민지인으로서의 삶이 끝난 후 새로운 정치 체제와 장소 안에서의 시작을 조명하였다. 이념적 기반이 시창작의 필수 요건이라는 한계 상황을 감안한다면 환경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서정성을 성취한 흔적이 발견된다. 이 유형의 시편들은 체제적 이념의 지향과는 별개로 앞서 보인 유토피아적 공동체 지향의 세계관이 다시 새로운 현실 안에서의 의지와 열망으로 나타난 것이라 파악된다. Ⅱ장의 두 번째 절은 화자의 내면 세계가 보여주는 구체적 풍경과 주체의 거주 방식에 관하여 고찰한다. 제국주의 지배 하 지식인의 고뇌에 찬 내적 현실은 어떤 공간에서도 충족감을 경험치 못하는 불안한 풍경으로 형상화되고 있었다. 역사의 도전에 대한 응전의 대안으로서 실존적 물음에 자답하며 은유적인 동일시 대상을 상정해보면서 시적 자아는 스스로를 현실 초극의 경지로 인도해간다. Ⅲ장에서는 서술적 요소가 첨가된 시들이 서정 양식으로서의 우수한 입지를 굳혀가는 주요 동인으로서 형상화 방식의 면모들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즉 서술적 요소들의 수용 과정에서 그와 적절히 상응하는 언술의 사용, 감각을 통한 시공간의 확대 및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상상력과 시적 대상의 확대가 이루어졌음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개성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Ⅲ장의 첫 번째 절에서는 서술성이 가미된 시편들의 절제와 절제된 성격에 어울리는 탈주관적 어법 및 사건의 서정화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또한 서술적 요소가 강하여 자칫 산만해지기 쉬운 시들이 어떻게 탄력있는 객관성을 담보하는지 짐작케 한다. Ⅲ장의 두 번째 논의에서는 후각 및 미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독창적인 감각화의 방식을 보이는 동시에 살아있는 기억으로 인도하는 발판으로서 이미지의 향연이 시의 전면에 부각됨을 살폈다. 이성적 사고 이전의 원초적 감각인 후각과 미각은 보다 존재의 근원에 맞닿아있는 감각으로 물질적 대상과 결합하여 시세계 안에 보편화된 시공간 이동의 매개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후각 및 미각의 모티브가 서술 내용을 끌어안는 용기의 역할을 함으로써 서술적 내용이 다양한 이미지들에 둘러쌓여 보다 자연스럽게 서정화됨을 알 수 있었다. Ⅲ장의 마지막 논의는 이 시세계가 성취한 서술적 서정의 산출에 기여하는 독특한 이미지 운용과 상상력 및 대상의 확대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이미지의 사건 응축은 시간의 공간화 문제와도 연결된다. 피상적인 대상들만을 더듬는 데 만족하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존재하는 대상들까지 포괄하는 이 방식은 또한 상상력의 확대와 다양한 대상들의 수용에도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Ⅳ장의 1절과 2절에서는 환유 미학에 대하여 고찰한 뒤, 서술적 서정을 산출하는 데 기여하는 동시에 서로 보완적 관계를 이루는 환유와 반복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환유적 수사의 고찰에서는 대상들의 차이를 존중하여 존재화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환유와 연상 및 인접의 원리에 기초한 좁은 의미로 쓰인 환유의 모습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편 반복의 어법은 대상들 간에 동등한 무게를 주는 속성의 환유가 내포한 의미의 차등없음을 지양하기 위해 쓰인 보완적 장치로서 열거나 대구의 구문 안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여러 층위에서 이루어지는 반복은 서술시가 담보하기 어려운 운율의 생성에도 기여하여 또다른 서정적 자질의 첨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여겨진다. Ⅳ장의 3절에서는 서술적 서정이 견고해지는 미적 구조를 탐구한다. 특별히 이 절은 서술성과 이미지성 사이에 긴밀한 상관관계가 나타남에 주목하였다. 시세계 안에서 서술성의 양상은 크게 2가지로 대별되는데 하나는 사건과 갈등 중심의 구성이 중점적으로 드러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시적 대상에의 수필적 진술이 이루어지는 경우로서 시세계 전체를 통틀어 후자가 보다 일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런데 서술성의 양상이 어느 쪽으로 증대되든 간에 상관없이 서술성이 증가됨에 비례하여 이미지성 역시 상대적으로 강화되었다. 즉 서술성과 이미지성 사이에 뚜렷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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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looks into the essence of Bak-suk's poetry which shows level of lyricism, while revealing descriptiveness. Basically, this paper attributes the value of his poetry to realizing descriptive lyricism effectively, and so takes associated qualities as main themes of discussion. Chapter II stu...

주제어

#백석 서술적 서정 장소성 탈주관적 묘사 사건의 서정화 시간의 공간화 환유와 반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주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임환모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35 p.
키워드 백석 서술적 서정 장소성 탈주관적 묘사 사건의 서정화 시간의 공간화 환유와 반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53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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