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이스라엘 영재교육 비교연구 원문보기


임영은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행정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라남도의 효과적인 영재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영재의 개념, 목적, 영재의 판별, 교육과정운영, 지도교사 임용, 평가방법 등 6개 영역을 중심으로 미국( 5개의 영재학교)과 이스라엘(영재학교 2곳, 영재쎈타 1곳), 전라남도 영재교육기관(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실 시범학급)을 대상으로 영재교육 운영제도를 관찰 및 면담의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미국, 이스라엘 영재교육 현황과 운영제도는 어떠하며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둘째, 우리나라(전라남도 교육청) 영재교육기관의 현황과 제도는 어떠하며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우리나라(전라남도 교육청) 영재교육 정책이 어떻게 변해야 하며, 운영제도는 어떠해야 영재아의 잠재력을 발휘시킬 수 있을까에 두었으며, 연구의 범위는 미국(5개 학교), 이스라엘(2개학교, 쎈타 1곳), 전남교육청(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실), 시범학급(초, 중 1곳)으로 제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의 정의에 부합된 판별절차와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둘째, 영재교육 목적의 부합된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여야 한다.(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셋째, 영재아 판별 기준이 세분화되고 다양한 판별도구를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재아 수강학생수를 증원하여야 한다. (현행 학년당 20명) 다섯째, 영재학생에 맞는 교재를 개발하고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안 적용하고, 영재성에 부합된 개별화 교육과정으로 개편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육과정 운영에서 통합교과적 학습을 강조해야 하고, 무학년제, 개방적, 개발중심, 탐구토론중심, 맞춤식 교수 학습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진리탐구에 흥미를 갖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일곱째,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업진행, 내용구성, 자료투입, ...

주제어

#영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영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행정관리전공
지도교수 임두택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32 p.
키워드 영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54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