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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예술문화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고찰
A study on the art and culture education policies of France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869 - 883  

원수현 (파리5대학교 소르본인문사회과학대학 교육학박사) ,  김일용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박사 수료) ,  안재영 (인하대학교 BK21 교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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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예술문화교육 정책은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특히 교육부와 문화부의 협력 관계는 많은 예술문화 프로젝트를 탄생시키고 실현시켰다. 음악과 미술 중심의 전통적인 예술 교육과정을 연극, 영화, 무용, 사진, 건축, 문화재, 문학과 시, 서커스, 미각예술, 과학기술, 디자인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하였으며, 교사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을 직접학교 교육에 참여시켜 예술 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 예술 교육의 질 향상과 더불어 예술문화교육의 민주화를 위하여 학생들의 예술문화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예술문화의 민주화를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민주화와 기회 균등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정책적으로 국가의 역할과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보다 나은 예술 문화에 대한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예술 교육을 통하여 단순한 예술인 양성이 목적이 아니라 지식과, 감성, 판단력, 비판력을 갖춘 미래인간 육성에 그 초점을 두었다. 예술 문화 선진국인 프랑스의 예술문화교육 정책은 한국의 예술문화교육 정책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의 예술문화정책과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예술문화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적합한 정책 제안과 예술문화 교육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 and culture education policies of France have seen a lot of progress in the past 40 years. In particular, the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education ministry and the culture ministry has produced and realized a number of art and culture projects. France extended the conventional a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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