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생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개발된 프로그램은 대부분 갯벌이나 하천 환경에 집중되어 있고 습지 환경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습지의 생태계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환경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생태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생태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총 5 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습지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시하였고, 두 번째는 습지의 생태를 직접 체험하였다. 이를 통해 세 번째와 네 번째에서 ‘곤충표본 만들기’와 ‘야생화 열쇠고리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체험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느낀 점을 토대로 ‘짧은 글짓기와 먹이사슬 모빌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상기 주제로 구성된 생태체험학습을 경기도 안산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생태체험학습이 학생들의 습지에 관한 지식, 인식,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분석과 ...
저자 | 정미연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시룡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177p. |
키워드 | 생물교육 시화호 인공갈대습지공원 생태체험학습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919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