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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어과 학습에서 ‘맞춤법 규정’을 지키는 것은 문자 언어 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하지만 국어과 학습의 기초 능력으로 다루어지는 맞춤법의 중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의 맞춤법 오류는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국어 능력의 신장과 더불어 기초 학습 능력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맞춤법 오류 현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원인을 분석한 후에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체언과 조사’와의 결합이나 ‘어간과 어미’사이에서 일어나는 오류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중심으로 분류하지 않고, 맞춤법 오류가 일어난 원인에 주목하여 현상을 해석해 보고자하며 이 과정에서 ‘맞춤법 오류 현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시기적인 특성상 구어(口語)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하고, 맞춤법 오류를 음운론적인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Ⅱ장에서는 맞춤법 오류 현상을 분석하는데 도입할 음운론의 내용 중 음운 체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어문 규정에서 인정하고 있는 음운 체계를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연구의 대상인 경상도 지역 화자들이 사용하는 경상 방언의 음운 체계와 비교해본 결과 자음 체계는 거의 비슷하지만 모음 체계는 차이가 났다. 따라서 경상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은 표준어와 다르게 발음하고 초등학생들은 발음이 표기에 영향을 주어서 맞춤법에 오류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실제 글에서 나타난 맞춤법 오류를 음운론적 관점에 따라 음운 체계와 ...
저자 | 강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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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iv, 9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012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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