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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생의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 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tudents' Attitudes to Internet Media Language and Orthographic Knowledge on Their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5, 2010년, pp.31 - 45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attitudes to internet media language and orthographic knowledge on their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The participants were 989 students in the 4th to 11th grades in Kyunggi-do. It was found that the participants used mor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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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발달적 경향을 폭넓게 비교하여 초등학생들의 특성을 가려내었다. 초등학생들이 상급학교 학생들에 비해 맞춤법 지식은 적고 인터넷 매체언어는 더 많이 사용하므로, 매체언어 교육이 보다 일찍부터 실시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를 위해, 인터넷 매체언어의 사용 빈도를 학생들의 자기 평가, 일반적인 글쓰기, 인터넷 글쓰기로 나누어 평가하고, 이 외에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와 맞춤법 지식을 함께 측정하여 초․ 중․고생 간의 발달적 차이를 비교하려고 한다. 또한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와 맞춤법 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의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세 가지 평가 방식 간에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인터넷 매체언어의 주 사용자인 아동과 청소년의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를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인터넷 매체언어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였고, 이러한 태도가 인터넷 매체 언어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이 연구는 초ㆍ중ㆍ고생 98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 맞춤법 지식 및 인터넷 매체 언어 사용의 발달적 경향을 살펴보고, 그들의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와 맞춤법 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의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 평가, 일반적 글쓰기, 인터넷 상의 글쓰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며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제기한 문제에 따라, 이 연구는 초·중·고생들의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와 맞춤법 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 맞춤법 지식,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표 3> 에 일원변량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일반적인 글쓰기와 인터넷 글쓰기는 동일한 주제(자기소개)에 대해 동일한 분량 조건(200자 이상)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응답자별로 두 가지 글쓰기에 나타난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두 가지 방식의 글쓰기가 차별화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연구대상 학생들은 일반적인 글쓰기에 비해 인터넷 글쓰기를 할 때 인터넷 매체 언어를 유의하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988) = -5.

가설 설정

  • 1.1 자기 평가, 일반적인 글쓰기 및 인터넷 글쓰기에 나타난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가?
  • 2.1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가?
  • 2.2 일반적인 글쓰기와 인터넷 글쓰기에 나타난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에 차이가 있는가?
  • 2.3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가?
  • 3.1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 지식은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 빈도에 대한 자기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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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매체언어의 의미는? 이러한 변화 가운데에서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 인터넷 매체언어의 발생을 들 수 있다. ‘PC통신 언어', ‘통신언어',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 등으로 다양하게 지칭되 어온 인터넷 매체언어는 넓은 의미의 매체언어 중에서 ‘컴퓨터에 의해 형성된 가상공간인 인터넷에서 텍스트화된 메시지를 저장, 편집, 발송, 교환하여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이태영, 2000; 임규홍, 2000). 인터넷 매체언어는 게임, 채팅, 전자우편 및 다양한 게시판 등을 통해 손쉽게 개인의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들과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주면서 언어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홍지은, 2006).
언어 교육적 측면에서 인터넷 매체 언어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선행연구에서 주장하는 것은? 마지막으로 언어 교육적 측면에서 인터넷 매체 언어의 문제점을 극복할 대안과 해결책을 강구하는 정책적 연구들이 이루어졌다(백경녀, 2001; 신종희, 2002; 허재영, 2003). 선행연구들은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들의 매체언어 노출 정도를 고려하여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인터넷 매체언어 교육이 포함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특성과 실태-문제점-대책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인터넷 매체언어의 긍정적인 측면은? 3%는 채팅언어가 의사소통에서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응답하고 있어, 청소년들의 인터넷 매체언어에 대한 태도가 대부분 긍정적일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인터넷 매체언어가 시대적 특수성을 반영하고, 흥미로우며, 문자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편리하며,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어 사회적 유대감을 증진한다는 긍정적인 측면과, 국어 파괴, 부정적 또래동조, 의미의 불명확성 및 소통의 어려움을 가져온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제기된다(신희삼, 2004). 그러나 지금까지 인터넷 매체언어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해 사용자인 아동과 청소년들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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