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교육전공백 경 숙 지도교수허 승 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교과 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교육전공백 경 숙 지도교수허 승 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교과 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이다. Ⅰ-1.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태도(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가 향상될 것이다. Ⅰ-2.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능력(직업이해, 자신이해, 직업선택, 의사결정) 이 향상될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A초등학교 3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진로성숙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에서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과 각 시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 자료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으며, 해당 교과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2회씩 7주간 총 13회를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도구는 Crites(1974)의 CMI(Career Maturity Inventory)를 정채기(1991)․김현옥(1989)이 번역, 수정, 보완하여 만든 것을 강원도교육연구원(1993)에서 아동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재수정, 보완하여 제작한 ‘초․중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도구’에서 태도검사와 능력검사만을 사용하였다.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설계는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설계(nonequivalent pretest -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이 진로교육을 받지 못한 아동과 비교해 볼 때, 사전․사후 공변량 분석 결과 아동의 진로태도에 유의미한 차이(F=30.13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태도의 하위영역인 성향과 타협성, 결정성에서 긍정적인 향상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진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사전․사후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아동의 진로능력에 유의미한 차이(F=79.817, p<.001)가 있었으며, 특히 진로능력의 하위영역인 직업이해, 자신이해, 직업선택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에게 있는 잠재력이 무엇인지, 어떤 종류의 직업이 있는지, 이 직업들 중 나는 어떤 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등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이러한 진로교육에의 높은 관심과 참여가 아동의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교육전공백 경 숙 지도교수허 승 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교과 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이다. Ⅰ-1.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태도(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가 향상될 것이다. Ⅰ-2.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은 진로능력(직업이해, 자신이해, 직업선택, 의사결정) 이 향상될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A초등학교 3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진로성숙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에서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과 각 시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 자료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으며, 해당 교과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2회씩 7주간 총 13회를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도구는 Crites(1974)의 CMI(Career Maturity Inventory)를 정채기(1991)․김현옥(1989)이 번역, 수정, 보완하여 만든 것을 강원도교육연구원(1993)에서 아동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재수정, 보완하여 제작한 ‘초․중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도구’에서 태도검사와 능력검사만을 사용하였다.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설계는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설계(nonequivalent pretest -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이 진로교육을 받지 못한 아동과 비교해 볼 때, 사전․사후 공변량 분석 결과 아동의 진로태도에 유의미한 차이(F=30.13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태도의 하위영역인 성향과 타협성, 결정성에서 긍정적인 향상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과교육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진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사전․사후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아동의 진로능력에 유의미한 차이(F=79.817, p<.001)가 있었으며, 특히 진로능력의 하위영역인 직업이해, 자신이해, 직업선택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에게 있는 잠재력이 무엇인지, 어떤 종류의 직업이 있는지, 이 직업들 중 나는 어떤 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등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이러한 진로교육에의 높은 관심과 참여가 아동의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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